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Jul 27. 2020

홍보/PR이란 무엇인가요?

유튜브 채널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sKi4kC3VTCI



홍보란 무엇일까요?

홍보(Public Relations)는 회사와 관련한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이해와 협력을 얻기 위해 자신의 활동, 업적, 계획을 알리고, 이를 통해 그들을 설득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입니다.



그럼 누구를 설득하는 것이죠?

바로 언론, 소비자, 잠재고객, 투자자, 정부 기관, 지역사회, 회사 임직원 등을 뜻합니다.



뭘 설득하는 것이죠?

‘우리 회사는 이렇게 좋은 회사야’

‘우리 회사는 이런 제품을 만드는 회사야’

‘우리 회사 제품은 이런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우리 제품을 쓰면 이런 부분이 좋아져’ 등

우리 회사와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이렇게 했을 때, 그걸 보거나 들은 상대방이 ‘그 회사는 진짜 좋은 회사네’ ‘그 회사 제품 진짜 좋네’ ‘그 회사 제품 사서 써봐야겠다’

'이 회사 지원해야겠다.' '이 회사 다니고 싶다.' 등의 생각이 들면 홍보 담당자는 설득을 잘했다고 볼 수 있겠죠.



언론홍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 언론 홍보

이런 설득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할 수 있지만, 홍보 담당자의 가장 중요한 채널 중 하나는 언론 홍보입니다. 언론은 신문, 방송, 잡지, 라디오 등을 통해 하는 것이죠. 그래서 기자를 만나는 겁니다.


기자를 만나서, 기자에게 우리 회사가,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 소개하고 열심히 설득을 합니다. 그럼 기자가 ‘어 이 제품 좋은 것 같아, 소개할만한 가치가 있겠어’라고 생각하면 기사로 나오고, 그 기사를 통해 우리 제품이 대중들에게 소개가 되는 것이죠. 이렇게 기자에게도 회사와 제품을 소개하고 설득하고, 잠재 고객들에게도 회사와 제품을 소개하고 설득하는 것이죠.


"이 제품 좋으니까 사주세요." 이렇게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이 회사는 이런 점이 좋아’ ‘이 제품은 이런 고객들이 쓰면 좋다’라는 정보를 알려주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아가고, 결국 이 우리 회사를 선택하고, 우리 회사 제품을 선택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죠.



홍보와 마케팅

홍보를 마케팅이라고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 개념에 대해 조금 더 설명드려볼게요.  간단히 말해서 홍보는 마케팅의 4 P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에서 Promotion에 속하는 활동 중 하나입니다. Promotion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인지도, 이해도, 호감도 등을 향상하는 전반적인 활동인데요. 관련 업무에는 판매 촉진, 광고, Direct marketing 등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Publicity인 언론홍보다. 그래서‘홍보’ 업무라고 말하면, 기본적으로‘언론홍보’를 의미하는 것이죠.  



물론 홍보 담당자가 다른 일도 많이 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할게요~


스타트업 PR이 더 궁금하시다면?

https://c11.kr/fwsh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PR: 사수없는 홍보 담당자를 위한 실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