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Jan 04. 2021

반드시 달성하는 목표를 세우는 방법: 목표지도 만들기

20201년 내 마음이 시키는 목표 만드는 방법

안나코치 유튜브 구독: https://www.youtube.com/c/CoachAnna

https://youtu.be/DoxIEWkVOMI


안녕하세요~

매 순간 성장하는 인생을 도와드리는 안나코치입니다!


여러분! 새해 목표 잘 세우셨나요? 


여러분은 매년 세우는 목표를 많이 달성하시는 편인가요?

아니면 그냥 연말에 '아 이런 목표가 있었지~'라고 생각하시는 편인가요? 


만약 매년 수립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우시다면! 

제가 달성할 수밖에 없는 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조건 달성하는 목표를 세우는 방법의 핵심은 바로 목표지도!입니다. 
다른 말로 목표를 구조화하는 것입니다.

제가 성공적인 새해 목표 세우는 방법이라는 지난 포스팅에서  상위 목표, 중간 목표, 하위목표를 설명했었는데요.  성공적인 새해 목표 세우는 방법: https://youtu.be/pX7hAfAhBEw


다시 간단히 정리하면 

상위 목표: 내 인생의 존재 이유(미션), 인생의 방향(비전)

중간 목표: 내 인생에서 중요한 카테고리(ex, 커리어, 가족, 건강 등)와 상위 목표와 연계해서 그 카테고리에서 이루고 싶은 것 

하위목표: 중간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 자기 계발, (+ Action plan)


여기서 핵심은 상위 목표, 중간 목표, 하위목표가 모두 연계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어떻게 살고 싶은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은지 상위 목표를 알게 되면, 중간 목표와 하위목표는 저절로 생각나게 됩니다. 그리고 목표의 우선순위까지 생깁니다. 


보통 우리는 하위목표만 생각하고 매년 목표를 세우기 때문에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내가 가진 더 큰 목표, 내가 살고 싶은 인생과 관련된 목표면 사람들은 노력을 안할래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면 그건 내 가슴을 뛰게 만드는 일이니까요. 


그럼 제2021년 목표를 예시로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2021년 7개 목표 

1. 우리 아기,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키우기 

2. 소논문 학회 출판

3. 박사 졸업시험 합격

4. 박사 논문 통과 

5. 사이버대학교 졸업 

6. 유튜브 일주일 1 컨텐츠 

7. 자격증 1개


저는 이렇게 올해 목표를 잡아보았는데요. 

이 7개의 목표는 상위 목표일까요? 중간 목표일까요? 하위목표일까요? 


네, 이 목표들은 하위목표입니다. 

이 목표들은 모두 제 중간 목표와 상위 목표랑 연결되어 있습니다. 


1단계. 상위 목표 결정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상위 목표를 먼저 깊게 고민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인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내가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우선 결정해보세요. 

나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내 인생의 미션)

내 인생의 방향은 무엇인가? (내 인생의 비전)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이 부분은 여러분 인생 전반에 대한 목표이고, 모든 목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단계. 중간 목표 결정 

내가 인생에서 계속 나아가고 싶은 방향을 설정하고, 그리고 그러한 인생을 살기 위해, 인생에서 어떤 카테고리가 나한테 중요한지 생각해봅니다. 저는 커리어, 가족, 건강 카테고리를 선택했는데요. 이외도, 친구, 재정, 교육, 종교 등이 있을 거예요. 


사람에 따라서 '즐거운 인생을 살고 싶다'면 '여가'라는 인생의 카테고리를 선택했을 겁니다. 제가 여가라는 카테고리를 선택했다면, 저는 올해 어디 어디를 여행할지 목표를 세웠을 거예요. 저에게도 여가가 매우 중요하긴 하지만 2021년에는 커리어, 가족, 건강을 우선순위로 꼽았습니다. 다 가질 순 없으니까요. 물론 내가 더 집중하고 싶은 카테고리는 매년 바뀔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정했다면, 내가 그 카테고리에서 이루고 싶은 것을 적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커리어 카테고리에서 코치, 강사, 작가를 정했습니다. 


이처럼 중간 목표, 상위 목표를 결정하면, 이전에 보이지 않았던 무수한 하위목표가 생각이 나고, 해야 할 것들이 엄청 많아집니다. 그리고 어떤 목표들은 자신만의 의미가 생기기도 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어떤 목표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왜냐면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이루는 방법은 한 개가 아닌 무수히 많기 때문에 한 가지 목표에 집착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죠. 


중간 목표는 여러분이 이루고 싶은 장기 목표이기도 합니다. 


3단계. 하위목표 결정 

중간 목표와 연계해서, 내가 어떤 걸 하면 중간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코치, 강사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박사를 졸업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소논문, 박사학위논문 등 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와 관련해서 제가 올해 해야 할 하위목표를 정해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하위 목표가 우리가 매년 세우는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그 하위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인 Action plan을 만들어 넣으면 됩니다. 


우리가 매년 세우는 하위목표를 달성해감으로써, 우리는 궁극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인생의 모습과 가까워지리라 생각합니다. 중요한 건 그 방향으로 매 순간 최선을 다하며 사는 겁니다. 


하위목표는 매년 세우는 목표로 단기 목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목표 지도를 만들면, 누가 하지 말라고 말려도 막 목표 달성을 하고 싶어서 안달이 날 것입니다. 

왜냐면 이 목표들은 내 마음이 시키기 때문입니다. 


나를 발현하는, 나를 실현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 목표를 세웠으니, 계획한 것을 모두 달성하긴 어려울 수 있지만, 반드시 하나는 성취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자신만의 상위 목표, 중간 목표, 하위목표를 정해서 올해 목표를 세워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2020년 자기 계발 성장 결산 보고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