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Apr 25. 2022

코칭을 통해 이룰 수 있는 3가지 삶

https://youtu.be/xvmsxf7DV3Q


제가 지난 포스팅에 코칭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는데요.

 https://brunch.co.kr/@annachoi/255


간단히 요약하자면 코칭이란 

첫째, 내가 누구인지 알아가는 과정 

둘째, 내가 원하는 것을 알아가는 과정

셋째, 계획과 실행을 통해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 

이라고 말씀 드렸었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룰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코칭을 통해 3가지를 이루는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코칭을 통해 성장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내가 나를 알고, 원하는 것을 알고, 원하는 것에 대해 계획솨 실행을 통해 달성하려 한다면 내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삶이 가능해집니다. 


성장은 내적 성장, 외적 성장을 모두 의미합니다. 내적 성장이란, 어떤 사람, 상황을 바라보는 나의 관점, 마음, 믿음 등을 좀 더 긍정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방향으로, 그리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이를 요약하면 진짜 나를 알고,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 생각이 확장되고, 감정이 조절되고, 행동이 변화되는 것입니다. 


아인슈타인이은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Insanity is doing the same thing over and over and expecting different results.”

“같은 행동을 계속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바라는 것은 미친 짓이다”


우리가 인생에서 어떤 변화를 원한다면, 이제까지와는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느끼고, 다르게 행동해야 합니다. 그래야 변화가 조금씩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다르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은 사실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면,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틀을 깨야 하고, 그것을 확장한다는 것입니다.


쉽게 비유를 하자면 운동을 안하다가 하면 근육이 강화되면서 몸이 여기저기 쑤시잖아요. 하지만 이게 나쁜게 아니라 더 근육이 생기고 있다는 거잖아요. 그것처럼 뭔가 마음도 안하던 방향으로 생각하고 느끼다보면 불편하고, 하기 싫습니다. 하지만, 불편해도 노력 하게 되면 더 건강해지는 그런 것입니다. 이는 내가 더 나아가고 싶은 열망으로 자신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행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장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자신의 틀을 깨고 나온다는 의미이기도 해서,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으나, 자신이 가진 틀은 자신밖에 확장하거나 깰 수 없습니다. 


외적 성장은  처럼 눈에 보이는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으로 스킬, 역량 강화, 수행력 향상, 전문성 향상 등을 통한 자격증, 승진, 연봉향상 등의 결과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적성장과 외적성장이 연결되어 있는 것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즐기려면, 그게 진짜 내가 원하는 목표이어야 하고, 또 달성하기 위해서 나를 변화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성장은 내가 가진 세계를 깨뜨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코칭을 통해 행복한 삶 을 살 수 있습니다. 


마음이 편안하고, 만족감을 느끼는 삶이 행복한 삶입니다. 고객은 코칭을 통해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찾고 달성해 나갑니다. 그 바탕에는 라는 사람의 방향성이 있기 때문에 불안함은 줄어들고, 마음이 편안해지고, 만족감을을 느끼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이슈, 상황으로 혼란스럽고, 어떤 길을 걸어가야 할지 몰라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데, 코칭을 통해 이에 대한 방향성, 변화의 실마리를 찾게되면, 적어도 나는 이러한 길을 걸어야겠다라고 스스로 답을 찾기 때문에, 더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저 역시도 과거나 현재나 항상 열심히 살고 있지만, 불안감은 예전보다 줄어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이게 과연 나에게 맞는 일일까. 내가 이 이일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나에게 맞는 일이 아니면 어쩌지? 등 많은 고민 불안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코치, 강사, 작가로서의 나의 커리어 방향을 추구하면서, 완전 나에게 맞는 방향이라 생각이 들고, 아까 말한 그러한 걱정과 불안은 들지 않습니다. 물론 어떻게 더 전문성을 쌓고 잘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과 걱정은 있지만, 그건 내가 열심히 하면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정말 근원적이고 깊지만 해결하지 않으면 반복되는 그런 걱정과 불안은 줄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무엇보다 인생에서 내가 맞는 방향대로 살고, 나의 가치와, 나의 흥미 적성에 맞는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만족도도 올라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코칭을 통해  자신에게 진짜 맞는 길을 찾고, 꼭 커리어적인 부분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인생을 살아간다면 좀 더 만족감을 느끼게 되겠지요. 



셋째, 코칭을 통해 '내가 나'로 사는 삶이 가능해집니다. 


나에게는 많은 면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 하지만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가진 그 모든 면을 수용하고 통합해야 합니다. 

내가 나에 대해 싫은 면이 있다고 해서 그것을 회피하거나, 보지 않으면, 그것은 계속 작동할 것이고 내 인생에 계속해서 많은 부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알고, 수용하고, 이에 대해 관리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남이 가져다준 기준으로 살기도 합니다. 진짜 나는 그렇지 않은데, 환경에 의해 주입된 생각으로 내가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을 펼치지 못하고, 타인과 세상의 잣대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내 긍정적인 면이 있는데도 못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을 코칭을 통해 찾고 인식하며, 내가 가진 긍정적인 부분, 나의 자원을  더욱 삶에서 발현하며 살 수 있습니다.  


코칭을 통해 나를 알고, 원하는 것을 찾고, 이를 달성하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나는 진정으로 나로 사는 삶이 가능해집니다. 


그 누구도 아닌 오롯이 ‘나’라는 존재로 살 수 있는 시발점이 됩니다. 


코칭을 통해  궁극적으로 자기실현을 가능하게 하며, ‘최고의 나’ 바로 Best Self를 가꾸고 성장하며, Best self를 이루는 방향으로 매순간 살게 될 것 입니다. 


나의 Best Self는 어떤 모습인가요 ? 




[개인코칭 신청]  개인 코칭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개인코칭 신청서: https://forms.gle/3TvBjxCNsNeBvc577 


안나코치 코칭 후기: https://seldcoachinglab.modoo.at/?link=dtk7t5id 

안나코치 소개: https://seldcoachinglab.modoo.at/?link=827xozt6  

안나코치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coachanna 

안나코치 브런치 블로그: https://brunch.co.kr/@annachoi 

안나코치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coach_anna 






작가의 이전글 코칭이란 3가지 과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