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Aug 15. 2022

박사과정으로 변화 하는 나, 3가지

박사하면 뭐가 좋을까요? 

https://youtu.be/rdeMKhzitFs

박사를 하게 되면 내가 변화합니다. 


박사라는 학위를 따서 내가 변화하는게 아니고요. 박사 학위를 따기 위한 과정을 통해 제가 많이 변화했습니다.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나눠볼께요. 


첫째, 인생에 대한 자신감 

저는 육아와 박사를 동시에 했습니다. 


육아와 박사는 둘다 빡센데요. 우리 아이도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잘 크고 있고, 박사를 마무리했다는데서 저는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사실 제 인생에서 이렇게 진정으로 마음속 깊이 느껴본 성취감은 처음입니다. 


제가 제 자신을 진심으로 인정한 건, 이번 일이 처음 인 것 같습니다. 


두 가지 모두 제 인생에서 큰 의미가 있는 일들이고, 제가 하고 싶어서 했고, 제가 정말 저를 갈아넣으면서 매 순간 제가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며 임했기 때문에 스스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것은 박사학위라는 결과로 나타나긴 했지만, 그 과정을 제가 견디고, 극복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부심은 저에 대한 자신감, 자기효능감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힘든 것을 이겨내고 결실을 냈으니, 앞으로 어려운 일이 있어도 시간이 걸릴 뿐, 나는 잘 이겨낼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사실 자기효능감은 내가 작은 성공이 쌓이면서 올라가는 것인데, 저도 박사학위를 통해, 저 스스로의 자기효능감이 올라갔습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자신감이 올라간건 사실 논문심사 통과하자마자 직후였고요, 그래서 이 효능감은 박사를 끝냈다, 내가 뭔가를 해낼 수 있는 사람이다라는 자신감이었습니다. 


지금 논문심사 통과후 한두달이 지난시점에서 다시 생각해보면, 박사를 딴 직후와, 박사를 따고 시간이 흐른 뒤 느끼는 자신감과는 또 다른 것 같습니다. 사실 요즘은 전혀 다른 마음이 느껴져 혼란스러움을 느끼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제가 다시 구체적으로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둘째, Learn how to learn  

저는 박사 공부를 하면서, 아 내가 앞으로 어떻게 배우며 살아야겠구나라는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 전에는 무엇을 배우고 싶어도, 무엇을 어떻게, 얼마정도의 범위에서 어디서 자료를 찾아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내가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에 대한 구심점이 없어서, 뭐부터 손을 대야 하지 답답함도 느끼며 그냥 하지 않을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박사과정을 통해, 내가 앞으로 배우고 싶고, 알고 싶고, 공부하고 싶은게 있으면 어디서부터 무엇을 찾고, 무엇을 읽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이제는 공부하고 싶은 것들을 더 잘 찾고 잘 정리하고 더 잘 익힐 수 있습니다. 


학습의 효율성 뿐만 아니라, 내가 왜 이걸 공부하는지, 이건 나의 방향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생각하면 학습의 즐거움도 함께 가져갈 수 있습니다. 


셋째, 지속가능한 자기경영 가능

이러한 자신감과 지속적인 학습은 저 스스로를 지속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생 가치는 성장이고, 이를 위해서 죽을 때까지 배우고 성장하며 살려고 하는데요. 


제가 추구하는 코치라는 직업도 배워야 할 것이 무궁무진 합니다. 사람을 다루기에 인생경험, 내면을 알아야 하기에 심리학 공부, 비즈니스 코치기에 경영학공부, 코치로서의 나를 돌아봐야 할 나 자신 등 공부할 것이 진짜 많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지속적으로 제가 나눌 수 있는 컨텐츠는 쌓이고, 

배움과 성장을 통해 계속 나 자신을 업그레이드 

세상 변화에 흐름에 따라 나를 적응시키고 변화시키기 때문에

지속가능하도록 저를 경영할 수 있습니다. 



박사학위는 머리 싸움이 아니라 엉덩이 싸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만큼 얼마나 인내하며 책상에 앉아 있느냐가 박사 논문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서 참 많이 힘들고, 울고, 버텼던 것 같아요. 그 과정으로 뭔가 제 안에 뭔가가 숙정된 느낌도 있고요. 


박사라는 것을 땄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진짜 중요한 건 실력과 전문성이기에 실패로부터 배우겠다라는 마인드로 저는 계속 도전하며, 도전으로 배우고, 성장할 것입니다. 




안나코치 (비즈니스 코치, 심리학 박사, MBA)

직장인, 팀장, 리더 개인 코칭 신청 및 문의: https://forms.gle/gawR9MCmwnwNq9AP6  

개인 코칭 진행 및 비용 안내: https://www.notion.so/b4b964e2b31b45c1ac253ac1b05e19f4  


안나코치 소개: https://seldcoachinglab.modoo.at/?link=827xozt6 

코칭 소감: https://seldcoachinglab.modoo.at/?link=dtk7t5id 

안나 코치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coachanna 


직장을 다니시거나, 일하시면서 고민이 있으시면 여기로 보내주세요. 블로그 및 유튜브를 통해 답변 드립니다:seldcoachinglab@gmail.com (기업코칭 및 강의 진행)


#박사 #논문 #팀장 #리더 #중간관리자 #리더십 #대표 #임원 #코치 #코칭 #스타트업 #자기계발

끗 

작가의 이전글 MZ팀원과 안 좋은 팀장, 중간관리자가 생각해볼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