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수진 Dec 03. 2020

내려놓아도 괜찮아요

당신을 응원합니다


내려놓아도 괜찮아요. ⓒ 방수진. 2021.






남들보다 잘하려 노력했다

잘하고 싶었다


시간이 흐를수록 노력만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음을

뼈저리게 알게 되었다


내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대운이 필요했다

다가올 운을 잡기 위해

나 자신을 채찍질했다


뒤처짐에 대한 걱정과

타인과의 비교로

나만의 색깔을 잃어갔다


점점 커지는 욕심으로 힘들었다

욕심을 내려놓고 싶었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싶었다

편해지고 싶었다


내려놓으려는 내 눈에

주변 사람들이 보였다


나에 대한 타인의 기대가

높음을 알게 되었다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려

나를 밀어붙이고 있었다


이런 나를 말없이 바라보던 그가 말했다


너만의 색을 잃지 않기 위해 내려놓자.


그의 말을 통해 나는 알게 되었다

누군가 나에게 이 말을 해주기를

오랫동안 바랐음을 말이다


진심 어린 그의 말은 나를 변화시켰다.

나도 당신께 말하고 싶다.


당신 다움을 잃기 전에 내려놓아요

당신을 응원합니다







인생의 파도를 타다. ⓒ 방수진. 2021.













작가의 이전글 그냥 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