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앤 쑤 Jul 19. 2019

이카루스

나는 그의 삶을 판단할 아무런 틀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사실 그건 좀 이기적이었다. 내 판타지 속의 그 인물이 살아있었고 여전히 그 자리에 있어달라는 것, 그것뿐이었다..

무엇을 더 캐묻지도 않았다.

낯선 돌에 내 연장이 거칠게 부딪혀 덜컥 좌절하고 싶진 않았다.

대화는 안전하고 보드라운 흙 쪽을 살살 헤집곤 했다. 궁금했다. 하지만 너를 보호하는 것이 나를 보호하는 것이었다.

”이제야 겨우”, 그래, 그 말만 붙잡았다.



그러나 때로는 묻지 않고도 한번에

네가 지나온 어떤 경험들을 몽땅 떠올릴 수 있었다.


자기애가 턱없이 상승했다가 곤두박질 쳐질 때가 있다. 상승할 때의 유치찬란함이 곤두박질의 원인인 것만 같아 스스로 부끄러움에 몸을 떨고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과대망상이 깨질 때 얼마나 아픈가. 나는 잠시 내가 맘에 들었고 하늘을 날 수 있었다. 내동댕이쳐진 땅바닥이 화가 났다.

앞뒤없는 설움과 징징대는 내 눈물을 너는 다 받아주었다. 비웃지도 비난하지도 고소해하지도 않았다. 차근히 다 듣고 나선 나를 공격한 이의 부당한 논리를 얘기하면서 편을 들어주었다. 그 논리는 현실적으론 작동하기 어려웠지만 논리적으로 정확했다. 무엇보다 유치찬란함의 열기가 어느새 신기루처럼 날아갔다. 그런데도 부끄럽지 않았다. 그건 그냥 위로가 아니었다. 나는 내가 다시 좋아졌다.

그건 내가 하늘을 날 수 있다는 뜻이 아니라 일어나 걸어도 좋을 만큼 그 상처가 시시한 것임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때때로 그 장면을 떠올린다.

어떻게 그 뻔뻔한 시나리오를 참고 들어주었을까.

아마 그는 나를 아기처럼 바라보았을 게다.

그리고 자신이 넘어진 그 경험을 어루만지면서 내 마음을 어루만져주었을 것이다.

그 생각에 이르자 그가 드문드문 얘기한 모든 장면이 퍼즐처럼 조합되어 떠오른다.


오만하게도

이 세상 누구도 모르는 너의 모습을  

나는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그 행동의 시시비비나 더 좋았을 어떤 시도도 생각되지 않는다.

이미 나에겐 너를 판단할 어떤 틀도 없다.

틀에서 이미 떠났고

틀안에 넣는 걸 애초에 포기했다.

더구나 틀 속에 너는 들어가지도 않는다.

너는 유일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나는 세상의 틀도 너무도 잘 알고 있다.

세상의 틀이 어떻게 그 상황을 재단했을지

짐작하고도 남는다.

기대하던 사람들의 실망과

지지라는 이름으로 주어진 굴레도 알겠다.


나는 너의 그 모든 감정을 알아버렸다.

어떻게 그 계곡을 지나왔는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나에게 해준 위로로

네가 그 계곡을 지나왔음은 정확히 알고 있다.

그랬기에 외로운  그 길을 나 혼자 걷지 않게 해주려고 내 옆에 있었던 것임을 알아버렸다.


때때로 나혼자 너의 모든 감정의 돌밑을 하나하나 들춰본다. 호기심도 기대도 없이 돌밑에 축축하게 맺힌 눈물 자욱에 가만히 손을 대본다. 아주 짧은 순간, 나는 네가 된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잘 부서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