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앤 쑤 Apr 18. 2016

자화상


 또 무엇을 써야할 지 잊고 말았다.
  그는 물건을 잃어버린 사람처럼 안절부절 식탁 주위를 왔다 갔다 한다.
그가 잊은 건 기억이나 생각이 아니라 어디 두었던 물건의 이름이나 생김새 같다. 도무지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다.그런 것이 애초에 있었다는 걸 증명하는 건 단지 그게 뭔지 떠올릴 수 없는 나자신 밖에 없다.
하긴 방금 본 거울 속의 모습을  다시 설명할 수도 그려낼 수도 없다. 누군가 나의 사진을 보여주면 단지 그게 나라는 걸 확인해 줄 수 있을 뿐이다.   누가 당신과 똑같이 생긴 사람의 사진을 가져다 주고 당신이냐고 묻는다면?   그래, 그는 가보지도 않은 장소에서 찍힌 그 사람이 자기가 아니라고 끝까지 우길 자신이 없었다. 그는 자기 기억을 그만큼 신뢰할 수가 없다. 존재는 언제나 그런 식으로 헷갈리는 문제다.
그는 사실 우주 저 어딘가에 있는 또다른 자신의 존재를 믿고 있기도 하다. 그가 읽은 모든 글 중 가장 뚜렷이 남은  글 속에서 자신이 우주 저편 어디엔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 우주의 별은 무한대로 존재하므로 그 우주안에 지구와 꼭같은 행성이 있을 확률은 정확히 100퍼센트이며 거기에 나와 똑같은 존재가-유전자 구성 뿐 아니라 부모와 환경마저도 같은- 있을 확률 역시 100퍼센트라고 했다. 그 글은 시덥잖은 작자가 쓴 글이 아니라 저명한 천재 과학자의 글이었다.
글을 읽고 그는 눈물을 흘렸다.
외로움은 때론 경이를 발견한다.
그래서 이상한 배경을 하고 서있는 어떤 이의 사진을 보고 그는 의심하지 않고 자신이라고 말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