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나 Sep 05. 2021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방법

 2교시가 끝나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도시락을 까먹었다. 뺑뺑이 세대였던 우리들이 선배들과 결정적으로 다르다는 것은 이 도시락이 결정타가 됐다. 명문여고 선생님들에게 수업 중 맡게 되는 도시락 냄새가 어떠했을지는 교실 문을 들어서는 선생님들의 얼굴 표정에서 가끔 짐작할 수 있었다. 어쩌면 선배들과 우리 사이에는 건널 수 없는 강이 흐르고 있었는지도 모를 일이었다. 선배들과는 다른, 그래서 살짝 기죽어 있었을지도 모르는 내가 입학 후 얼마 되지 않아 학교에 대한 소속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있었다.  

   

입학하고 얼마 되지 않아 학교 강당에서 ‘이상 문학상 시상식’이 열렸다. 학교 선배였던 문인이 1회 수상작가로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나이 마흔에 등단하여 어눌한 말씨로 수상소감을 하던 고 박완서 작가를 그때 처음 보았다. 박 작가는 너무 평범해서 수상작가로 실감이 나지 않았다. 우리 집이나 친구 집에 가면 반겨주는 평범한 엄마들 모습이었다. 나이 마흔은 지금은 청년 축에도 들지만 당시 고등학생에겐 쉽게 가 닿을 수 없는 나이이기도 했다. 내가 태어나기 훨씬 이전에 고등학교를 다녔던 박 작가에게 선배로서의 친밀감을 연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도 그 시상식이 인연이 됐는지 나는 매년 이상 문학상 수상집을 샀다. 한 해 두 해 사다 보니 수상작가와 작품에 대한 관심도 연례행사가 되었다.      


지금도 책꽂이 맨 위 칸을 차지하고 있는 수상집들은 올해 44회 수상집까지 꽤나 오랜 세월을 나와 함께 했다. 문학상에 대한 관심과 모교에 대한 긍지도 잊지 않게 해 주었다. 수상집은 단편소설 모음집이라서 옮겨가며 볼 작품들이 많아서 좋았다. 해를 거듭할수록 실험적인 문학 유형들도 등장하고 사회변화에 맞는 주제의식들이 시의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상 문학상 이후 여러 개의 문학상들도 생겨났다. 독서에 큰 관심이 없는 중에도 1년에 여타의 문학상 수상집들을 서너 권 읽는 것으로 독서의 기본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이상 문학상 시상식 덕분이었을 것이다.      


박완서 작가는 등단 이후 놀라운 필력으로 작품들을 이어갔다. 가톨릭에 귀의하여 교회 주보에 묵상 글을 연재할 때는 박 작가와 신앙인으로서의 연대감도 느꼈다. 글쓰기는 남의 일이라 생각했던 내가 나이 육십이 다 되어 글쓰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처음으로 문학과 작가라는 것을 경험하게 해 준 그 시간으로 돌아가 보게 된다. 하얀 깃에 교복의 허리 벨트를 단정하게 고정한 키 작은 17살 소녀에게 글쓰기의 씨앗이 뿌려진 것은 어쩌면 43년 전 그 시상식이었는지도 모르겠다.    

  

박 작가는 나이 일흔이 넘어 발간한 산문집 '호미’에서 “나이에 6자가 들어 있을 때만 해도 촌철살인의 언어를 꿈꾸었지만 요즘 들어서는 어질고 따뜻하고 위안이 되는 글을 소망하게 된다.”는 말로 글 쓰는 이들의 존재 이유를 풀어놓았다. 대 작가가 소망했던 어질고 따뜻한 글쓰기를 나도 소망한다. 배지영 작가는 “글 쓰는 사람에게는 내 글을 읽어주는 사람이 제일 아름답다.”라고 했다. 그 말대로라면 적어도 나는 박완서 작가에게는 아름다운 사람이었다. 더 많은 작가들에게 아름다운 사람이 되어 보기로 한다.  


  얼마 전부터 독립출판을 준비하고 있다. 에세이팀 동료들과 서로 응원하는 소박한 출판이지만 나에게는 첫 책을 내는 기념비적 사건이다. 이제는 내 글을 읽어 줄 아름다운 사람을 기다리게 되었다.     


43년 전, 도시락을 먹던 17살 소녀는 이제 틈틈이 글을 읽고 쓴다. 글을 읽으며 누군가의 아름다운 사람이 되어가는 것, 이것이 글쓰기의 시작이라면 글쓰기는 너무나 근사하지 않은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