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한 중년의 안전한 투자
저는 20년 이상 마음공부를 했습니다. 마음을 다스리면 저를 잘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음은 통제의 대상이 아님을 깨달았습니다. 마음은 그냥 알아봐 주고 수용하면 되는데, 이걸 자꾸 더 나은 상태로 만들려고 하니까 힘들었던 것이죠.
지금은 제 마음을 다스리려 하지 않습니다. 사실 다스려지지도 않습니다. 그냥 바라봐주고 인정합니다. ‘아, 네 마음이 지금 그렇구나.’라고. 마음을 알았으니 그 마음이 무엇을 바라는지 다시 물어봅니다. ‘네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니?’라고 내면의 욕구를 탐색합니다.
20년 마음공부의 결론은 마음을 다스리는 대상이 아니라 인정하고 보듬어주는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다만 제 마음은 외부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돈과 인간관계’입니다.
돈과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참 오랜 시간 공부를 했습니다. 심리학, 인문학, 철학, 종교 서적 등 제 수준에서 읽을 수 있는 책은 다 살펴봤습니다. 제 결론은 “다른 사람을 변화시킬 수 없다. 나만 잘하면 된다.”입니다. 이 결론은 위에서 언급한 마음을 다스리지 않고 인정하는 대상으로 여기는 마음과 연결됩니다.
그럼 남은 건 ‘돈’입니다. 그래서 돈 공부를 집중적으로 했습니다. 제가 지난 5년 돈 공부와 투자 공부하게 된 계기입니다. 투자 중에서 저는 주식을 선택했습니다. 공부할수록 재미있었고, 저와 잘 맞는 투자방식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주식을 공부하면 경제공부, 투자 공부, 돈 공부를 가장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경제공부와 돈 공부의 핵심은? 바로 마인드입니다. 다른 말로 ‘관점’입니다. 세상, 돈, 경제, 직업, 집, 자동차 등 관점이 달라질 것입니다.
관점의 중요성
투자를 알면 알수록 소비의 개념을 알게 됩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현명한 소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함부로 돈을 쓰지 않는 것과 연결됩니다. 돈을 꼭 사용해야 할 목적에 맞게 소비를 합니다. 부자로 보이기 위해 돈을 쓰는 사람은 아직 부자가 아닙니다.
돈 공부를 하면 자연스레 자본주의를 이해하는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결국, 돈, 경제, 자본주의, 투자, 절약, 소비, 자산, 부채 등 모든 개념이 서로 연결되어 이해되기 시작합니다. 결정적으로 돈을 이해하면, 이 돈을 통제할 능력을 내가 가졌는지 아니면 지금까지 내가 통제당하며 살아왔는지 알게 됩니다.
돈이 많아서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돈을 통제할 능력을 갖춘 사람이 자유로운 것입니다. 그래서 각자의 수준에 맞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돈 공부가 왜 중요한지 이제는 이해가 되시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