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중년의 투자 마인드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의 저자 손웅정 작가는 세계적인 축구 스타 손흥민 선수의 아버지입니다. 둘째 아들이었던 손흥민 선수는 "나의 축구는 아버지의 작품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아버지에게 고마움을 표현합니다.
손웅정 씨는 육상 하던 초등학교 3학년(10살) 때부터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아침저녁으로 개인 훈련을 합니다. 축구하던 중고등 시절에는 팀 훈련 외 6년간 하루도 안 빠지고 새벽과 밤에 개인 훈련을 했다고 합니다. 그 어린 나이에 어떻게 힘듦을 버텼을까요? '지금 흘러가는 시간은 다시는 안 와'라는 생각을 하며 이겨냈다고 합니다.
"제가요. 방송에서 이런 말씀드리면 축구인들이 상당히 저를 이제 뭐라 하겠지만, 얘기할 계기가 되면 이렇게 얘기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기본기'를 해야 되는 상황인 애들을 가지고, 기본기는 무시하고, 경기를 하잖아요. 근데 성적을 얘기하고 성적을 내게 하잖아요. 얘들은 누구를 위한 성적일까요? 이거 잘못된 거잖아요! 얘들이 어려서부터 너무 혹사당하다 보니까, 18~19세 돼서 프로에 진입해야 되는 상황에는 문제가 생겨요."
축구 인생 50년, 독서 인생 30년, 노트 인생 15년을 살아온 손웅정 씨는 축구 이전에 교육 문제, 교육에 앞서 한국 문화의 과제를 언급합니다.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라는 질문을 떠올리게 만듭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손웅정 씨 철학을 되짚어 봅니다. 기본과 원칙을 중시하는 그의 삶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투자의 가장 기본은 무엇일까요? 저는 절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절약은 주식 투자의 가장 기본이자 출발점입니다. 오늘은 투자의 기본인 절약의 세 가지 의미를 정리해 봅니다.
1. 투자할 자금 마련
투자를 하려면 가장 먼저 돈이 있어야 합니다. 투자는 돈 많은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투자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면 뒤따라오는 것이 절약입니다. 절약은 투자금을 마련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투자의 개념이 먼저고 절약의 중요성이 뒤를 있습니다.
2. 현명한 소비 습관
절약은 소득과 소비의 균형을 맞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명한 소비로 절약한 돈을 모아 투자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산을 키울 수 있습니다. 커가는 자산을 통해 투자하는 맛을 느끼면, 더 소비를 줄이고 투자금을 늘리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현명한 소비 습관이 만들어지면 건전한 투자 습관이 뒤따라옵니다.
3. 투자 원칙 확립
절약은 단순히 돈을 아끼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중요한 덕목인 인내심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는 단기적 수익보다 장기적 성과를 목표로 해야 하므로, 절약을 통해 길러진 인내심이 장기 투자 마인드에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적인 축구 스타인 손흥민의 아버지 손웅정 씨는 늘 기본을 강조합니다. 주식 투자의 가장 기본은 절약입니다. 절약은 크게 3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는 투자금 마련, 둘째는 현명한 소비 습관, 셋째는 투자 원칙 확립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 절약입니다.
********************************
지난 5년 간 60권 경제 서적을 읽고,
500개 영상 콘텐츠를 만들었으며,
1000개 글을 작성하며 준비한 책입니다.
주식투자로 노후를 준비하시려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소심한 중년은 안전한 투자에 끌린다』 구매하기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8263982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3682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