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코치연구소
유유상종.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고사성어다. 하지만 일상에서 이를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다. 컨설팅을 진행하는 사람으로서 성격을 한마디로 설명하면 '에너지'다. 이 에너지는 일정한 사고체계로 패턴화 되어 보여진다. 생각대로 살거나 사는대로 생각한다.
성격대로 살아가지 않으려면 '사고체계'라는 틀을 바꿔야 한다. 틀을 바꾼다는 뜻은 평소에 안하던 생각과 행동을 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관점을 바꾸는 것이고, 의식을 바꾸는 것이며, 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나 자신이 좀더 성숙한 사람이 되려면 그런 사람들을 가까이하면 된다. 성숙해지는 책을 읽으면 된다. 강의를 들으면 된다. 롤 모델로 삼을 만한 분들을 만날 수 있는 장소로 가면 된다. 이것이 사자성어처럼 '끼리끼리 노는 것'이다.
어떤 상황이 주어지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유유상종이다. 긍정은 긍정을 부르고, 부정은 부정을 부르는 것이 진리이기 때문이다. 결국 사주라는 에너지도 이렇게 자연의 법칙대로 흘러간다.
자! 그럼 오늘 하루를 돌아보자.
'얼마나 좋은 에너지를 추구하며 살았는가?'
'좋은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과 얼마나 자주 어울렸는가?'
'나 자신이 좋은 에너지가 되어 주변에 긍정의 영향력을 주었는가?'
아름다운 그림, 아름다운 노래, 아름다운 풍경, 아름다운 사람 등 늘 아름다운 것을 가까이 하려 노력하자. 그리고 나부터 아름다운 존재가 되고자 노력해보자. 주변에 더 아름다운 사람들이 모여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