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금 당신이 글을 쓰는 동기는 무엇인가?

글쓰는 방법

by 안상현

지금 당신이 글을 쓰는 동기는 무엇인가? 돈을 벌기 위해서인가,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서인가, 아니면 그저 재미있어서인가?


많은 사람은 글을 쓰는 이유로 보상을 꼽는다. 책을 출간하거나, 유료 강의하거나, 글을 써서 돈을 벌 수 있다면 글을 쓸 동기가 생긴다. 하지만 돈만을 동기로 삼으면, 보상이 줄어들 때 글쓰기를 포기한다.


또 어떤 사람은 글을 쓰는 것 자체에서 깊은 의미를 찾는다. 내 삶을 기록하고, 내 생각을 정리하고, 내 감정을 들여다보는 것 자체가 가치 있는 행위가 된다. 이들에게 글쓰기는 존재의 증명이며, 자기 발견의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어떤 사람은 글쓰기가 그냥 재미있어서 한다. 재미있으면 쓰지 말라고 해도 쓴다. 글쓰기가 놀이가 되고, 창작의 과정 자체가 즐거운 사람들은 글쓰기를 지속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나는 어디에 속할까? 지금 나의 글쓰기 동기는 무엇일까? 아마 이 모든 것이 조금씩 섞여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보상이 동기가 되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글을 쓰다 보면, 점점 의미가 깊어지고, 결국 재미를 느끼는 순간이 찾아온다.


앞으로는 어떨까? 지속할 수 있는 동기는 ‘재미’일 것이다. 의미도 중요하고, 보상도 무시할 수 없지만, "그냥 좋아서" 글을 쓰는 사람이 가장 오래 살아남는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좋은 글은 자연스럽고 담백한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