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May 24. 2017

상담의 핵심은 문제를 분명하게 만드는 것이다

재능코치연구소

400여명 넘게 강의와 상담으로 만났습니다.

세일즈 시간과 연구원 생활까지 고려하면 정말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눴습니다.


저에게 바라는 것은 '나의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였습니다.

저도 그 분들의 심정을 잘 알기에 어떻게든 해결해드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깨달은 사실은

그 분들의 문제가 실제 그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겉으로 보여지는 현상만 보면 그렇게 보일 수도 있지만,

내면으로 들어가면 다른 문제가 중요한 원인으로 감춰져 있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제가 내린 결론은

눈 앞에 보이는 문제에 집중하지 않고

내면의 문제를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 역할이란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저에게 오는 분들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 분들의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해드리는 역할을 합니다.


문제를 분명하게 알아야 해결할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힘을 기르지 못하면 계속해서 비슷한 문제가 다가올 때마다 고민에 빠집니다.

문제를 해결할 힘이 생겨야 더 이상 그 문제가 나에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문제를 분명하게 인식하면 시간이 걸려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식하지 못하면 오랫동안 혼란과 방황 속에서 살아갑니다.


진짜 문제를 해결하려면 시간과 의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정말 해볼만한 일입니다.

과정 자체가 즐겁고 행복하기 때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는 가장 훌륭한 자기계발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