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24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글을 잘 쓰기 위해 꼭 필요한 것

글쓰기 방법

by 안상현 Mar 16. 2025
브런치 글 이미지 1


많은 사람이 좋은 글을 쓰기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고 다듬는다. 물론 정성을 들이는 건 중요하다. 하지만 내 경험상 글쓰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양’이다.


나도 한때는 기사 하나 쓰는 데 3주씩 걸렸다. 글 한 줄, 표현 하나에 매달리며 완벽한 문장을 만들고 싶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기준을 바꿨다. 내 만족도를 100으로 놓았을 때, 70쯤 되면 그냥 내보내는 거다. 


글도 아이처럼 자라난다. 엄마가 아이에게 지나치게 집착하면 오히려 성장이 더뎌지듯, 글도 적당히 놓아줘야 한다. 그래야 자기 결을 찾아 자연스럽게 자란다.


글을 잘 쓰고 싶다면 일단 많이 써야 한다. 많이 써야 잘 쓰게 되는 원리다. 머릿속에서만 고민하는 문장은 글이 아니다. 손끝에서 문장으로 옮겨지는 순간, 비로소 글이 된다. 아무리 엉성해 보여도 일단 써야 한다. 그래야 고칠 수 있다. 고쳐야 다듬어지고, 다듬어야 좋은 글이 된다.


그러니 너무 고심하지 말자. 툭툭 던지듯 써보자.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 그렇게 내놓은 글들이 모여 언젠가 폭포처럼 흘러나올 것이다. 그 글엔 나만의 결이 담겨 있을 것이다. 결국, 글쓰기의 본질은 ‘많이 쓰는 것’이다.


#글쓰기방법 #하루5분글쓰기

매거진의 이전글 ‘글 보시’ 마음을 나누는 글쓰기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