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 레터
우리가 정말 타고나야 할 재능이 있다면, 그것은 '노력'이다. 세상에는 똑똑한 사람, 재능 있는 사람이 많아도 너무 많다. 하지만 어떤 분야든 끝까지 버티며 꾸준히 정진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노력하는 자를 이기기는 참 어렵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솔직히 생각해보자. 노력만으로 과연 1등이 될 수는 있을까? 없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2등도, 3등도 다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뿐, 그들도 묵묵히, 성실하게 버티고 있다. 그럼에도 누군가는 선두에 선다. 그 차이는 어디서 오는 걸까?
그 해답은 바로 ‘간절함’이다. 반드시 해내겠다는, 간절한 마음. 이 마음은 단순히 "열심히 해야지"라는 각오와는 결이 다르다. 간절함은 ‘사치 없는 마음’에서 나온다. 불필요한 선택지를 제거하고, 그 목표만을 향해 온전히 집중하는 힘이다.
간절한 사람은 노력의 밀도가 다르다. 잠을 줄이고, 유혹을 참으며, 하루하루를 각오처럼 산다. 그런 집중과 절박함이 쌓이면, 결국 남들보다 깊이 파고든다. 마침내, 평범한 노력의 선을 넘는 비범한 영역으로 점프한다.
노력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간절함’은 누구나 품지는 못한다. 노력에 간절함이 더해질 때, 우리는 드디어 한계를 넘고, 기대를 뛰어넘는다. 그게 바로 1등을 만드는 공식이다. 나부터 이 간절함에 관해 단디 챙겨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