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May 18. 2016

왜 세상은 불공평할까요

재능코치연구소

이 세상은 불공평한가요 아니면 공평한가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공평하다고 생각하면 공평한 것이고,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면 불공평한 것이니까요. 하지만 세상이 공평한지 불공평한지 따지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떤 행동을 하느냐입니다.

첫째 세상이 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런 불만이 없습니다. 이들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열심히 노력한 후 그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입니다. 현재 잘 안 풀리는 직장생활도 다 이유가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내와의 갈등도 다 이유가 있다고 여깁니다. 결국 아무런 문제가 없겠죠.

둘째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불만이 한가득입니다. 무엇을 해도 불만 가득할 것입니다. 노력을 해도 어차피 1등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에 노력도 안 할 것이고, 노력을 했다하더라도 결과에 승복하기 힘들죠. 세상이 불공평한데 자신의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어요.

지금 제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감 잡으셨나요? 내가 생각하기에 세상이 불공평하더라고 결국 나 한사람의 생각일 뿐입니다. 생각만으로는 아무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 행동하는 자만이 좀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완전한 인간들이 모여 있는 이곳에서 완전한 이상세계를 꿈꾸는 것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세상이 아무리 불공평하다는 사람도 진정 이 세상을 아끼는 사람이라면 불평과 불만 가득한 마음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무언가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지 않게 됩니다. 

시간이 흐르면 사람들은 노력한만큼 결과를 받아들이는 방식대로 살아갑니다. 결국 공평한 세상이라고 여기죠. 다만 누군가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면 그에 합당한 행동을 할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이 세상에 조금씩 영향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게 공평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의 꿈을 위해 사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