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Jul 18. 2016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재능코치연구소

학창시절 체육시간을 기억하는가?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선생님이 항상 하는 행동이 있다. 바로 기준을 정하는 일이다. 대개 선생님 바로 앞에 서 있는 학생이 기준이 된다.

기준이 되는 학생이 '기준'이라고 외치면 양팔간격 또는 한팔간격으로 펼친다. 또는 펼쳐진 대형에서 기준을 중심으로 다시 모이기도 한다. 이렇게 기준을 세우면 기준이 중심이 되고, 나머지 학생들의 중심은 기준이 된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도 기준이 정말 중요하다. 성장 과정에서 다양한 기준의 의미를 배우는데 5단계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첫 번째, 어린시절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통해 감정의 기준을 배운다. 나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방식에서 내가 기준이 되는 경험을 한다. 부모들은 어린 아이들이 제대로 감정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도록 감정코칭을 해야 한다.

두 번째, 학창시절 공부의 기준을 배운다. 공부를 하는 이유가 나 자신에게 있어야 한다. 부모와 교사는 학생들이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인식하도록 질문해야 한다. 중고등학교에서 공부의 목적과 방향을 잡지 못하면 대학입학 후 큰 혼란을 겪게 된다.

세 번째, 대학 교육을 통해 직업의 기준을 배운다. 좋은 회사에 취업하기 위한 수단으로 대학교에 입학하면 안 된다. 이 시기엔 취업보다 어떤 일을 할 것인가를 정하는 시기가 되어야 한다. 본인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는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직업의 종류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네 번째, 젊은 시절 연애의 기준을 배운다. 남녀 사이에서 경험 되어지는 모든 것들에 대한 자신만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연애란, 키스란, 섹스란, 결혼이란, 친구란 등등 사회적 기준을 바탕으로 나만의 개념을 재정의하는 시기다.

첫 번째부터 네 번째까지 다양한 성장과정을 통해 삶의 기준을 경험하고 배운다. 이제 마지막 다섯 번째 단계에서는 삶의 기준을 배워야 한다. 나의 가족, 학교, 직장 등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준과 내가 추구하는 기준 사이의 간격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세상은 이런 기준을 돌아가지만 나의 기준은 이렇다' 라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처음부터 나이스하게 설명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명쾌해진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준을 정하는 것이다. 내 삶의 기준을 세상 속에 던져 놓으면, 매번 바뀌는 세상의 기준에 따라 방황할 것이다. 하지만 내 삶의 기준을 내 안에서 찾는다면, 제 아무리 세상이 변해도 난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세상 속에서 중심을 찾느라 방황할 것인가 아니면 내가 세상의 중심이 되어 방향을 제시할 것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연애 상대를 잘 찾는 비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