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Apr 21. 2016

힘들고 외로울 때 해결방법

재능코치연구소

힘들고 외로울 때 어떻게 하세요? 결혼 전에는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을 만나 대화를 나누거나, 홀로 견뎌야 한다면 영화를 보고 맥주한잔 마시는 것으로 해결했습니다. 지금은 아내가 있어 이 부분을 채워주고 있죠.


하지만 대화를 나누고, 영화를 보고, 맥주를 마신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작은 위로가 되어 버틸 수 있는 힘을 잠시 준 것 뿐이죠. 진정으로 힘이 필요할 때는 밖으로 향해 있던 나의 시각을 내면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감정적인 문제의 원인은 내 안에 존재하기 때문이죠.


첫 번째 단계는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봅니다. 마치 친구에게 조언을 하는 것처럼. '내가 왜 이렇게 화가 나지? 불안하지? 우울하지? 누구 때문일까? 어떤 상황에서 일어난 것일까?' 스스로 묻고 답을 찾아봅니다.


두 번째 단계는 감정이 일어나게 만든 원인을 찾아봅니다. 나의 문제인지, 외부에서 일어난 문제인지 체크하는 것이죠. 외부에서 발생된 원인이라면 내가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다면 포기해야 합니다. 상황을 바꾸기 전에는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죠.


세 번째 단계는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어디까지인지 확인합니다. 어떻게 하면 문제가 반복해서 발생되지 않을까 해결책을 찾아봅니다.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최대한 빨리 실행하는 것입니다.


제 경험상 감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욕심을 버리고 감사함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제가 우울하거나 힘들 때는 감사함을 잃어버리더군요. 이미 가진 것에 대해서도 감사할 줄 모르는 상태가 됩니다. 반대로 현재 상황을 받아들이고 감사한 마음을 회복한다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됩니다.


감사할 것이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돈도, 스펙도, 집도, 차도, 가족도 없는 상황이라 절망적일 수 있겠죠. 하지만 머리싸매고 고민해도 당장 해결되는 것은 없습니다. 건강한 몸을 주신 것에 감사하는 방법밖에는 없죠. 그렇게 감사하며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루하루 살아내야 합니다. 부족함보다 이미 가진 것을 바라봐야 힘이 납니다.


시크릿의 원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살을 빼야한다는 생각으로 살에 집중하면 결코 빠지지 않습니다. 멋진 몸매를 상상하며 오늘 할일에 집중하면 어느새 살이 빠집니다. 돈이 부족하다고 돈돈돈 외치면 돈이 오히려 도망갑니다. 오늘 할일에 집중하다보면 어느새 통장 잔고가 늘어납니다.


나의 하루가 좋은 습관들로 채워지면 채워질수록 내가 원하는 삶이 이뤄집니다. 돈을 원하면 돈이 벌리고, 차를 원하면 차를 구매하고, 가족을 원하면 사랑하는 가족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나의 바램이 언제, 어떤 식으로 내 앞에 펼쳐질지는 '내가 간절히 살아온 오늘 하루'가 답해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에 걸리면 하지 마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