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에 집중하라? 안 되는데 ㅠㅠ

명상

by 안상현

현자들은 말한다. "현재에 집중하라!"


'지금 이 순간을 즐기며 살라'고 말한다. 나도 귀에 딱지가 생기도록 들었다. 하지만 안 되는걸 어떻게 하는가?

나도 모르게, 자꾸 옛날의 그 기억들, 안 좋았던 기억들로 돌아가 몇날 며칠을 머물고,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미래에 대해 불안해 하며 떨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이런 내 모습을 발견하면, 이것 때문에 더 짜증나고 화가 나는데 어쩌란 말인가?


참 힘든 상황이다. 어떻게 도우면 좋을까? 무엇보다 먼저 필요한 것은 벗어나고 싶다는 '나의 작은 의지'이다. 의지도 없다면 혼자서는 해결하기가 무척 어렵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과거를 정화하는 것'이다. 수많은 방법이 있지만, 혼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뇌를 깨끗이 씻어내는 심상화 명상이다. 뇌를 씻는 동작을 통해 정보를 씻어내는 명상법이다.


나의 뇌에 저장된 수많은 부정적 정보들을 흐르는 물에 씻어내듯 상상하는 작업이다.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편안한 곳에 앉아 흐르는 계곡물을 상상한다. 그곳에 나의 뇌를 천천히 꺼내어 물 속에 담그고 닦아내는 상상수련이다.


집 주변 물이 흐르는 곳에서 하면 좋고, 직접 가기 어렵다면 유튜브에서 물 흐르는 영상을 틀어놓고 명상수련을 하면 효과적이다. 나는 아침 샤워할 때도 이 방법으로 씻는다. 온 몸을 마사지하듯 만져주고, 씻어낸다. 어제 안 좋았던 기억이 있으면 떠올리면서 함께 흘려 보낸다.


#나다움레터618

#인생말고오늘나답게

#나다움인문학교유튜브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우리가 경계에 서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