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이 물렁거리는 무릎연골연화증

by 에이스병원

시간이 날 때마다 산을 찾는 A 씨는 말 그대로 운동 마니아입니다. 휴일에는 어김없이 등산을 하고 주중에는 헬스클럽을 찾아 운동을 하지요. 뿐만 아니라 저녁시간을 비롯해 잠시 잠깐 짬이 나면 산책을 할 정도인데요. ‘그렇게 운동을 많이 하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 A 씨는 운동을 하고 나야 몸이 개운하다고 하네요. 그러나

이렇게 생활화된 운동으로 건강에는 자신이 있던 A 씨는 얼마 전부터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뻑뻑하고 뻐근한 느낌과 함께 “딱딱”하는 소리가 들려 병원을 찾았답니다. 그저 ‘운동을 조금 평소보다 많이 해서 그런 거겠지’라는 생각으로 병원을 방문했던 A 씨는 무릎연골연화증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건강을

위해 했던 운동이 오히려 무릎건강을 해친 것이지요.



pixta_96397482_M.jpg



단단해야 할 무릎연골이 무리한 운동으로 역해져 생겼다는 무릎연골연화증, 대체 원인과 치료법이 무엇일까요?


무릎을 비롯해 어깨, 허리, 수부 등 관절질환이 많은 부위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클리닉을 두고 환자들의 통증을 치료하는 에이스병원 김학수 관절센터장님께 무릎연골연화증의 발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_M5O5039.jpeg 무릎연골연화증의 발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에이스병원 김학수 관절센터장



Q 어떤 증상이 나타날 때 무릎연골연화증을 의심해야 할까요?



가장 흔한 증상은 무릎 앞쪽에 뻐근하게 아픈 통증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특히,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앉아 있은 후에 무릎이 뻐근한 증상이 심해지는데요. 이외에도 무릎이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는 거의 통증이 없지만 무릎을 꿇거나 쪼그리고 않는 경우, 계단을 오르내릴 때, 체중이 실리는 활동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pixta_94144049_M.jpg



또한, 심해지면 무릎이 움직일 때 관절에서 사각거리는 소리인 염발음이 나거나 “뚝”하는 소리가 나기도 하고 무릎이 붓거나 열이 발생하기도 하며 무력감을 느끼기도 하지요.



Q 발생 원인이 궁금합니다.



하루에도 움직임이 많은 무릎은 잘 움직이도록 하고 외부의 충격을 보호해 주도록 연골이 있습니다. 이런 무릎연골은 연골이라는 이름으로 물렁거린다고 생각하지만 그와는 정 반대로 원래 단단해야 하는데요.


무릎연골에 외부의 강한 충격이나 무릎뼈가 탈구된 경우, 관절염, 무릎연골에 반복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은 경우, 다리가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는 경우 등으로 인해 연골이 부드러워지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무릎연골연화증입니다.



pixta_77886968_M.jpg



무릎 앞쪽 부위를 강하게 부딪힌 적이 없는데도 무릎연골연화증이 발생하는데요. 오랫동안 무릎 관절을 고정해 사용하지 않아 허벅지와 무릎을 연결해 주는 근육인 대퇴사두근이 약화되거나 불균등해져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여성? 남성? 발생률이 높은 특정 집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무릎연골연화증은 등산과 마라톤 등 무릎의 움직임이 많은 운동을 자주 하거나 걸레질처럼 쪼그리고 앉거나 무릎을 꿇는 등 무릎에 체중을 싣는 행동이나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주로 청장년층에서 발생하며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pixta_28092371_M.jpg



여성은 남성보다 무릎 주변에 근육이 적소 상대적으로 무릎 관절에 체중 부하가 집중되는 형향이 많아요. 또한, 하이힐을 자주 신고,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다가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갑작스럽게 고강도의 운동을 하기도 하지요.



Q 진단방법을 알려주세요. 주로

방사선 촬영으로 정확히 진단하는데요.

에이스병원을 찾는 환자 분들도 X-ray로 관절면의 불규칙한 정도, 무릎과 넓적다리 관절의 구조 이상, 퇴행성 변화 등을 확인합니다. 그러나 X-ray보다 조금 더 세부적인 검사가 필요하다면 MRI 검사까지 진행하지요. 관절면의 균열 정도를 직접 보고 부드러워진 정도를 확인하는 관절경 검사를 하기도 하는데요. 흔하지는 않습니다.



_M5O4725.jpeg 환자의 상황에 따라 X-ray부터 MRI까지 한 번에 편하게 검사할 수 있는 에이스병원 영상의학과



Q 치료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치료는 관절면 변화의 원인에 맞춰 개별 환자맞춤치료로 진행됩니다.


보통 소염진통제, 대퇴사두근 강화운동, 허벅지 뒤 근육 스트레칭 등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 진행합니다. 그러나 만일 이런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해요. 수술은 관절경을 이용해 연골이 연화된 부위를 절제하고 연골 아래 뼈에 구멍을 내거나 불규칙해진 무릎뼈 관절면을 정리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_M5O5408.jpeg 에이스병원에서 무릎연골연화증을 치료하기 위해 전문치료사와 함께 운동치료 중인 환자



무릎연골연화증은 증상이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기는 하지만 심각한 장애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그러나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경사를 오르는 등 무릎에 힘이 가해질 경우에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이런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쭈그리고 앉아 걸레질을 하거나 양반다리를 하고 오래 앉아 있는 자세처럼 무릎과 허벅지 관절에 압박을 가하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지요.


덧붙여 정상체중이 아니면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니까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무리한 운동으로 발생하기도 한다고 하셨는데 무릎연골연화증에 도움이 되는 운동도 있나요?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어, 갑작스러운 방향전환이나 점프가 많은 농구와 축구 같은 운동은 우리 몸무게의 6배 정도의 하중이 무릎에 부하되어 무릎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무릎연골연화증을 조심하려면 무릎에 하중을 덜 주면서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야 하는데요. 자전거타기나 수영, 아쿠아로빅 등이 좋지요.



pixta_67658218_M.jpg



별도의 장소에 가야 하는 운동이 부담스럽다면 집에서 무릎 주변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동작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누워서 한쪽 다리를 들거나 의자에 앉아 다리 펴기, 스쿼트 등이 해당되는데요.

이때 무작정 무릎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지 말고, 자신의 무릎 상태에 맞춰 강도를 조절하고 통증이 있다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4050 중년이라면 퇴행성목디스크 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