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주의 광고를
예술로 전복하다
문화예술계 내 유용한 정보들을 소개합니다.
Edited by 살리
찬 바람이 불면 덩달아 마음이 허전해지고, 쇼핑의 유혹이 더 강하게 느껴질 때가 있죠. 블랙 프라이데이며, 크리스마스며, 허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무언가 구매할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스마트폰 화면 속 무수한 광고들은 우리가 가진 허전함을 파고듭니다. 이 유혹을 부수는 괴짜 같은 이들이 있습니다. 바로, ‘애드버스터즈(Adbusters)’입니다.
1989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칼레 라슨(Kalle Lasn)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입니다. 창립자 칼레 라슨은 광고 산업에 종사하면서 현대 사회의 광고와 소비주의와 과잉소비가 사람들의 삶을 점차 지배하는 모습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보면서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죠. 애드버스터즈는 매거진을 통해 과도한 소비주의를 비판하고, 동시에 예술적이고 실천적인 다양한 캠페인을 펼칩니다. 조악하고 키치하며, 어쩐지 선전 포스터 같기도 한 디자인으로 인해 20세기 캠페인 같아 보이지만, 2024년에도 여전히 활동하고 있는 현재진행형 단체입니다. 괴짜답지만 강력한 한 방을 지닌 이들의 매니페스토 활동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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