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이 쉬운 언어로 말을 걸기 시작했다
문화예술계 내 유용한 정보들을 소개합니다.
Edited by 양유정
시각적인 이미지 중심의 공간으로 보이는 미술관에도, 살펴보면 언어가 숨어 있습니다. 전시 서문과 작품 레이블, 카탈로그와 도록, 공간 이용에 대한 사이니지까지. 미술관이라는 공간에 들어서면 생각보다 많은 텍스트를 발견하게 됩니다. 혹시 미술관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해 좌절하거나, 미술관을 어려워해 본 경험이 있나요? 복잡한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예술 언어는 자칫 관람객에게 차별과 박탈감을 안겨주기도 하는데요. 이에 공공 미술관에서부터 미술관의 ‘쉬운 글쓰기’를 강조하는 움직임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현대미술 글쓰기』의 저자인 길다 윌리엄스는 훌륭한 아트라이팅의 특징을 ‘쉽고 간단하게 쓰기’로 요약했습니다. 쉽게 쓰기는 말처럼 쉬운 과정은 아닌데요. 출발점은 언어가 보이지 않는 경계를 만든다는 걸 인식하는 데 있습니다. 미술관의 언어는 어떤 경계를 만들고, 또 어떤 방식으로 경계를 지우려고 할까요? 미술관에서 쉬운 글쓰기를 실천하는 과정에 대해 세 가지 경계를 축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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