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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을 허무는
패션 브랜드

표현의 경계를 넓히기 위해 눈 여겨 볼만한 국내 브랜드 3선

by ANTIEGG 안티에그

#큐레이션_브랜드

문화예술계 내 유용한 정보들을 소개합니다.



Edited by 지정현


보통명사가 된 브랜드 제품들이 있습니다. 투명 테이프(Clear Tape)를 지칭하는 단어로 굳어진 3M의 스카치 테이프처럼요. 오프로드 자동차를 흔히 ‘짚차’라고 부르는데, 이는 지프(Jeep)를 가리키는 말이죠. 약국에서 두통약을 찾을 때 ‘아스피린 주세요’ 하신 적 있으신가요? 아스피린도 사실 독일 제약회사 바이엘(Bayer)의 해열제 상표 이름입니다.


이처럼, 특정 상표가 유명해져 제품군 전체를 가리키는 일반 명칭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상표의 일반화’라고 합니다. ‘초코파이’처럼 상표 관리에 소홀히 해 누구나 쓸 수 있는 명칭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브랜드의 상표명이 널리 쓰입니다. 그 이유는 가장 많이 쓰이고 보편적이기 때문입니다.


패션에도 ‘상표의 일반화’와 유사한 현상이 있습니다. 스카치 테이프, 지프처럼 1대1로 제품을 지칭하는 정도는 아니지만, 어떤 제품을 사려면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사야 하는 게 당연하게 여겨지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해당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패션 감각이 떨어지거나, 무지한 소비자로 취급되거나, ‘가성비’라는 명목으로 소비의 가치가 떨어지기도 하고요. 필자는 이런 현상이 ‘패션의 일반화’와 ‘독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패션의 일반화라는 경계 안에 있습니다. 브랜드가 의도했을 수도, 우리가 스스로 갇힌 걸 수도 있죠. 중요한 건, 경계 밖에서도 패션 브랜드는 태어나고,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굵게 그어진 경계 안에서 발을 내딛으면 더 다양한 선택지가 나타납니다. 독점을 허물며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 국내 패션 브랜드 3곳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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