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udi Apr 02. 2018

우먼 온 웹(women on web) 나를 위하여.

한국에서 한국 여자로 살기

* 일러두기

  이 글은 한국에서 임신 및 약물 낙태를 경험한 친구가 썼다. 그의 모든 경험이 내가 프랑스의 낙태 제도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한 계기이기도 하다. 누군가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친구의 바람에 따라 여기에 게시하기로 했다.





  나는 '낙태'를 경험했다. 그리고 몇 시간 뒤 다시 경험할 예정이다. '낙태'에 대한 한국어로 된 명확한 정보가 거의 없는 실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친구의 블로그를 빌려 글을 쓴다.

  아래는 임신 인식부터 '낙태' 유도제를 받기까지 걸린 "얼마간의 내 기록"이고, 33일 이후부터는 우먼 온 웹 사이트로부터 제공받은 정보와 복용법에 대한 기록으로 만약 정보만이 필요하다면 33일 이후부터 보시는 것을 권장한다.


** 15일

  이상하게 피곤한 나날이다. 식욕이 자꾸 생기고 몸은 무겁고 치아에 조금만 힘을 줘도 잇몸에서 피가 나온다. '어떤 증상'이 아닐 수도 있지만, 나는 불안했다. 피임을 했지만, 그럼에도 나는 불안했다.

  이미 임신 중단을 경험한 적이 있는 나는 이 몸의 증상이 제발 내 불안에 의한 망상이길 바라며-실제로 위의 저 희미한 증상 외에는 월경 예정일이 미뤄진 것도 아니었고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본 것도 아니었다- 우먼 온 웹(women on web https://www.womenonweb.org/)에 접속했다. 사이트 구석에 있는 임신 주수를 확인해보니(만약 임신이 되었다면) 15일이 뜬다. 테스트기를 돌려도 뜨지 않을 시기다.(임신 주수는 마지막 월경의 첫 날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결국 신청을 하지 못하고, 그냥 사이트를 껐다. 애인이나 친구와는 평소와 같이 농담을 했다.

  '만약 내가 임신하면, 내 뱃속에 든 건 진짜 예수일 걸? 피임을 이중으로 했는데. 수태고지 받아야 할 듯.'

  우연찮게 나온 임신 이야기에다 오늘 겪은 이 감정을 알리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내가 저 "농담"을 할 때 어떤 사이트를 들락였고, 어떤 불안을 가지고 있었는지 알지 못했다.


** 17일

  평소와 같은 날이다. 그럼에도 저 '미약한 증상'은 나를 불안하게 만들었다. 결국 애인을 찔러 임신테스트기를 사오게 종용했고, 애인은 군말없이 테스트기를 두 개 사왔다.

  나는 그걸 화장실에 보관했고 화장실에 갈 때마다 눈에 띄는 포장지를 보며 복잡한 기분에 휩싸였다. 저번 달에 사용했던 포장지의 잘려나간 끄트머리도 아직 남아있었다. 보고 있자니 문득 '왜 항상 이런 불안감을 안고 살아야 하는지' 머리가 굴러갔다.

  결론은 내가 피임을 잘 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만약 임신이 맞을 경우 내가 할 행위는 발 딛고 있는 이 나라에서 엄연한 불법"이기 때문이었다. 헛웃음이 나왔다. 웃지 않았는지도 모르겠다.

  초기 임신 주수에 진행하는 임신 중단은 피임과 같이 처분되어야 한다.


** 18일

  화장실에 갈 때마다 치미는 불안감에 결국 하나 까서 시행해 보았다. 결과는 비임신이었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불안했다. 내 월경 예정일은 아직까지도 한참 뒤였으며 식욕과 가슴의 미약한 통증 외에는 증상이 없었고, 나는 피임약도 먹으면서, 또 다른 피임 방법도 사용하고 있었다. 임신이 아닐 가능성이 훨씬 높았다. 그래서 더 불안했다. 만약 아주 낮은 확률로 내가 임신이라면?

  이 불안감은 나를 다시금 우먼 온 웹(women on web https://www.womenonweb.org/) 사이트로 접속하게 만들었다. 한글화가 잘 되어있는 사이트의 메뉴들 중, "낙태 유도제 의약품이 필요합니다"를 클릭하고, 25가지의 질문에 답변했다.

  질문들은 임신인의 정확한 상태를 알기 위해 직설적이었고 나는 약을 받아 이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몇 가지 거짓말을 했다. 임신임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임신 확인을 했다'던가.

  나머지 단계를 진행하고 카드 정보를 입력한 뒤, 정보 제공을 마쳤다.

  이튿날 새벽 중, 카드의 결제 확인 문자가 날아왔다.


** 20일

  우먼 온 웹에서 메일이 도착했다. 당신의 기부에 감사하고, 배송을 시작했으며, 이제 곧 송장을 보낼 예정이라는 내용이었다. 메일 끄트머리에는 "질문이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e-메일로 연락해 주십시오. 우리는 당신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여기 있습니다."라는 말도 함께 적혀있었다.

  약품을 신청한 모두에게 보내는 말이겠지만 누운 채로 한참을 울었다. 나는 불안했고,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했고, 저 말 또한 필요했다.


** 21일

  임신 테스트기에 희미한 두 줄이 잡혔다. 곧바로 친구에게 연락했다.


** 22일

  잠이 오지 않아 밤을 새우고, 병원으로 가 피검사를 했다. 다녀오는 길에 테스트기도 두 개 샀다. 그 날 저녁 다시 한 번 테스트기를 썼고, 역시나 희미한 두 줄이 떴다.


** 23일

  임신임이 확인됐고 근시일 내에 초음파 검사를 받으라는 문자가 도착했다. 애인에게는 이야기하지 않았다. 그와 함께 있는 도중 친구에게 전화가 와 "병원은 다녀왔어?"라는 질문을 받았다. 나는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다.


** 24일

  친구에게 병원에 다녀왔다는 사실을 밝히고 대화를 나누었다.

[ ○○○ 님과의 대화

나: 불안한 맘에 낙태약 신청해 놓은 게 결과적으로 개이득이 됐는데

나: 아... 애인한텐 뭐라고 말하지. 얘기하기 싫다. ]

  친구는 그래도 얘기 하라 말했고, 나는 이 날 오전 애인에게 전화를 통해 "임신을 했고, 임신을 중단하기 위한 약을 신청했으며, 너에게 알려야 할 듯해서 우선 알린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크게 놀라지 않은 눈치였다. 내가 전화달라고 했을 때부터 뭔가 일이 있구나 짐작은 되었다며 본인이 도와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무엇을 지원해 주어야 하는지 물었다. 나는 그의 유난 떨지 않는 반응에 안도했다.


** 33일

  약이 도착했다. 신청일로부터 딱 14일이 걸렸다. 우체국으로 도착한 택배에 사인을 하며 안도했다.

미페프리스톤 1정과 미소프로스톨 8정이다. 이제 괜찮을 것이다.


────────────────────────────────────


이 밑으로는 우먼 온 웹에 질문한 내역과 그 답변이다. 질문과 답변은 모두 한국어로 이루어져 있으니, 읽기에 불편함이 없길 바란다.

/** 로 표시한 부분은 우먼 온 웹에서 특히 강조한 유의사항이다.

친애하는 □□.

본 의료진은 도움을 요청한 당신의 부탁에 승인했습니다.

일단 발송지인 국가에서 당신의 패키지가 발송되면, 당신은 추적(송장) 번호와 발송 확인을 받으실 것입니다(현재 4일 까지 시간의 작업일이 걸립니다)

아래의 낙태유도제의 복용법과 의료진의 지시사항을 숙지 하십시오. 약품이 도착하자마자 빠른시간내에 복용하십시오! 낙태는 임신 12주 전의 시간에 안전하게 당신의 거주지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본 단체는 당신의 낙태 시행이 어떻게 되었는지 평가여부의 메일을 5주 후 발송할 것 입니다.

더 정확한 복용지침을 위해 배송완료시 꼭 이메일로 회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몸 조심 하시기 바랍니다,


────────────────────────────────────


의료진의 지침사항

약을 복용하기 전에 임신테스트나 정확한 임신기간을 알기위한  초음파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자궁외 임신(자궁외 착상) 의 여부는 오직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만 발견됩니다.

낙태유도제의 복용에 의한 낙태와 유산(자연적 낙태)의 위험도는 거의 유사합니다. 낙태는 임신 12주까지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단, 약품으로 하는 낙태는 9주까지의 낙태가 가장 안전을 보장한다고 한다.

1: 의약품에 의해 임신을 종료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복용법을 따라야 합니다.

-1. 먼저 미프프로스톤 1정을 삼켜 복용합니다.

- 하나의 포장 정제. 이는 물과 함께 복용해도 상관 없다.

-2. 24 - 48 시간후, 미소프로스톨 4정을 혀 아래부분에 놓고 그 알약들이 모두 용해될 때까지 30분간 기다립니다. 이때 발생한 침은 삼켜도 됩니다. 30분 후 남겨진 잔여물들은 삼키셔도 무방합니다.

- 미소프로스톨(총 8개의 정제)은 물과 함께 복용해선 안된다.

- 약물이 혀 아래에서 녹는 과정에서 자궁 수축이 발생하고, 약 복용 후 대체로 1시간여부터 복통(낙태 진행)이 시작된다. 혀 아래로 녹이는 이유는 이가 가장 발견되기 쉽지 않기 때문.

- 이 때문에 우먼 온 웹의 약품이 인도산 제네릭인지라 약성이 너무 강하고, 그래서 가짜 약품이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 (한국에서-여성**, 제일**- 구매시 보내는 약 대부분이 미페프리스톤 25mg 6정이다. 즉, 우먼 온 웹 측에서 보내주는 양의 3/4.)

-3. 처음 투약했던 미소프로스톨 복용 4시간 후, 미소프로스톨 2정을 다시 혀 아래부분에 놓고 알약들이 모두 용해될때까지 30분간 기다립니다. 남겨진 잔여물들은 삼키셔도 무방합니다.

- 미소프로스톨 2정을 추가 복용하는 이유는 해당 2번의 과정에서 분비물이 모두 처리되지 않았을 경우를 대비하여 청소하는 행위라고 보면 된다.

※※※ 우리는 혀 아래 놓고 미소프로스톨을 용해시켜 복용하기를 강력히 조언합니다. 이 방법은 당신이 병원을 방문하게 될 때를 대비하여 의약품의 흔적이 남지않는 방법입니다.

미소프로스톨의 복용을 확인하기 위한 혈액 검사등은 존재하지 않으며, 낙태를 시도했다는 증거를 입증할 방법은 없습니다.

※※※ 이미 출혈이 있고 낙태가 유발되었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다음 단계의 미소프로스톨 복용량 투약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 복용량은 낙태의 과정이 완전히 진행되어 종료되기를 돕고 차후 외과적 치료가 필요할지도 모를 가능성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임신 9-12 주 사이의 여성의 경우에 예상했던 것보다 출혈이 적고, 낙태가 유발 되는 것에 어떠한 의구심이 생긴다면, 4 시간 후 두번째 복용량 미소프로스톨 2정을 혀 아래에 놓고 30 분간 정제가 녹을 때까지 둡니다. 이때 혀 아래에 남겨진 잔여물은 삼키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만약 출혈이 시작되지 않고 당신에게 여분의 미소프로스톨이 남아 있다면 그후 4시간마다 2정의 미소프로스톨을 2회 더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

※※※ 혼자 시도하지 마세요. 당신이 낙태 유도제를 복용하는 동안 당신의 파트너, 친구 혹은 믿을 수 있는 지인이 당신의 곁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 매우 중요: 당신이 낙태를 수행할 시에 임신기간이 12주 이상이며, 만약 당신의 혈액형을모른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당신의 정확한 혈액형 타입을 알아야 합니다. **

※※※ 당신이 rh(rhesus) 마이너스의 혈액형이라면 다음번 임신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 Anti-D를 낙태 후 48시간내에 주사해야 합니다. 당신은 자연유산을 했으며, rhesus 마이너스의 혈액형이기 때문에 Anti-D 주사가 필요하다고 의사에게 요청하십시오.

**

약물 복용 후 구토시 대처법

- 미프프리스톤 복용 3시간 이후, 미소프로스톨 복용 20분 이후에 구토한 경우 낙태 진행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 만약 당신이 구토감이 자주 드는 편이라면 미소프로스톨을 질 안에 삽입하는 방식으로도 낙태 진행이 가능하다. 다만 이 방법은 질 내부에서 완전히 용해되기까지 3~4일 가량 걸리므로 이 방법보다는 혀 아래에서 용해하기를 권장하는 것.

만약 이 방법을 사용했는데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면 당신의 손가락을 질 내부에 삽입해 모두 제거해야 한다.(손과 손가락을 꼭 깨끗하게 세척해야 한다.)

- 질 내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미소프로스톨 정제를 물에 약간 적셔 자궁경부에 가깝게 삽입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 ※질 입구 근처에 삽입할 경우, 효과가 없으므로 주의하십시오.


────────────────────────────────────


임신 확인 방법

1. 임신 테스트기는 의심가는 관계 이후 14일 이후 기상 첫 소변으로 확인하는것이 가장 정확도가 높다.(10일 어림부터 검출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2. 임신 테스트기의 정확도는 매우 높으므로(95%), 시간이 다소 지난 뒤에 희미한 선이 나타났다면 이튿날 재검을 하거나 병원 방문 검사로 알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3. 임신이 확인 된다면 당신이 임신 중단을 선택할 예정이라도 꼭 초음파를 실시해야한다. 이는 자궁 외 임신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 ""당신이 자궁 외 임신일 경우 약물로 자연 유산을 유도하는 행위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

4. 임신 테스트기는 회사별로 시행해보는 것이 좋고, 해당 테스트기에 날짜/시간을 기록하는 것이 차후 혼란 방지를 위해서라도 필요하다. (약국 기준 임신테스트기의 평균 가격은 3~4천원이다)


────────────────────────────────────


만약 당신이 아직도 불안하다면

1. 인터넷 여러 곳에 검색해보니 우먼 온 웹에 대한 좋지 않은 평가가 너무 많습니다

└ 우먼 온 웹에서 보내는 약제는 가짜이다, 약성이 너무 강한 정품이 아닌 제품이다와 같은 정보는 허위 사실입니다.

참고 링크 1 (https://twitter.com/_chwkddl/status/891900433752444928)

참고 링크 2 (https://twitter.com/SciWithEvidence/status/861814971075891200)

2. 최근에는 거의 통관에 걸려 대부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구매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 2018년 이후에도 배송 받은 분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참고 링크(https://twitter.com/theplacetopiss/status/966659208631402497)

3. 기부할 돈이 없다면 어떻게 하나요?

└ 우먼 온 웹에 메일 문의시 소량의 기부 또는 무료로 약제를 보내주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랑에 대한 단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