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즈나 Jan 24. 2016

횡단보도 건너기.

그림으로 공감하기

횡단보도를 건너서 학원을 다녔던 초등학생 시절의 내가 있었다.

그저 당연히 빨간 신호등엔 파란 불빛이 될 때까지 멈춰서 기다렸고

신호등이 파란 불빛으로 바뀌면 길을 건너곤 했다.

그냥 그게 당연했으니까.


그러던 어느 날 마찬가지로 학원을 가는 날이었고,

나보다 한두 살 많아 보였던 낯선 오빠와 함께 신호가 바뀌길 기다렸다.

아직 횡단보도의 신호등은 빨간 불이었는데

그 오빠는 의기양양하게 혹은 자연스럽게 횡단보도를 건너기 시작했다.


그리고 놀랍게도 곧 신호는 파란 불빛으로 바뀌었고

차들도 멈췄고.


어린 나는 그게 무척 신기했었다.

마치 신호등을 미리 읽어내는 것 마냥 몇 발자국 떼고 나니

거짓말처럼 파란 신호등이 켜졌으니까.



사실 그 오빠는 '보행자 신호등'이 아닌 '자동차용 신호등'을 보고서 길을 건넜던 거다.

자동차용 신호등이 노란 불빛으로 바뀌면 곧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바뀐다는 걸

어깨너머로 알게 된 나는 그 못된 행동을 무척 즐겼던 기억이 난다.


마치 나는 신호등을 예견할 줄 아는 특별한 사람이 된 것 같았다.

미처 횡단보도 신호등이 파란불이 되기도 전에 잘났다는 듯 앞으로 걸어나가던 

아주 쓸 떼 없고 위험한 놀이 아닌 놀이에 빠졌었다.


다행히도 이 위험한 행동은 오래 하지는 않았다.

지금은 더더욱 하질 않고 신호등이 깜빡일 땐 그냥 다음을 기다리게 된다.

당연히 '뛰기 귀찮다...' '위험해서...' 라는 이유도 있지만 일종의 나만의 작은 도덕심 때문이랄까?


나 역시 어른도 아니고 한두 살 많은 모르는 오빠 하나가 했던 행동이

괜히 멋져 보여 따라 하게 되었고,

그런 내 행동을 또 누군가가 따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사실 그게 하나도 안 멋진 건데 아이들은 그렇게 생각할 수 있으니. 


가끔 교복 입은 아이들이 무단횡단을 한다거나

파란 불빛의 신호등이 빨간색으로 바뀌기 직전에 부리나케 뛰어서  건너는 걸 보면

그냥 조금 안타깝다.

어디서 그래도 되는 거라고 어깨너머로 배웠을 것 같다는 생각에.


그 아이들을 내가 훈육할 순 없지만

대신 오늘도 난 미어캣처럼 좌우 앞뒤를 확인하며 길을 걷고 횡단보도를 건넜다.

가끔은 손도 번쩍 든다.

나 보고 따라 하라고. 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단발이 너무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