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핵심지표 Objective Key Tesults
OKR
크리스티나 위드케
한국경제신문
2018년 11월 출판
딱딱하지 않고 스토리로 끌고 있는 OKR적용 사례. 그전에 훑어본 OKR책은 존 도어의 책.
이 책이 평점이 더 높고, 스토리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쉽게 읽힌다. 거부감이 없고 강압적이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는데 좀 가볍다는 느낌도 든다.
더 이론적이고 다양한 실무 적용 사례를 담은 참고용으로는 존 도어 책이 더 나은 듯하다. 그러나 팀원들이 부담 없이 접할 수 있어 이 책이 더 나은 듯하다. 이 책은 OKR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직원들의 질문들에 답을 준다고 해야 할까.. 전체적으로 목표는 하나만 잡고 거기에 핵심역량과 업무를 집중하라는 말.
페이지 35
오직 중요한 일, 사람들이 도울 수 있는 일, 아니면 적어도 알고 있어야만 하는 일을 적는 거야.
페이지 160
어떤 방식이 효과가 있는지, 어떤 방식이 그렇지 않은지를 면밀히 검토하고, 효과가 없는 일은 덜 하고 효과가 있는 일을 더 많이 한다. 성공의 핵심은 학습이다.
페이지 165
OKR은 목표와 핵심 결과지표를 나타낸다. 목표는 질적인 측면이고, 핵심 결과지표는 양적 측면이다. ~ 보통 한 분기 동안 하나의 목표를 세우며, 핵심 결과지표를 통해 그 기간이 끝날 즈음 목표를 이뤘는지 확인한다.
질적이고 영감을 주는 목표
핵심 결과 지표는 성장, 참여도, 수익, 성과, 질 (예. 고객만족 척도)
페이지 172
각 팀에서 회사의 목표에 기여할 수 있는 OKR
예. 디자인팀 (고객 유지율을 높이는 유입 절차 개선)
개별 OKR은 자신의 일에 더 유능해지고, 자신이 맡은 상품을 향상하는 일과 관련.
페이지 174
분기가 절반가량 지나고 나서 OKR를 변경하려고 하지 마라. 만일 OKR를 잘못 세웠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그냥 받아들이고 실패하던가 아니면 전부 달성해 버려라.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번에는 OKR를 제대로 세우려고 노력하라. ~ OKR를 변경하면 집중도가 떨어진다. 팀이 계속 집중하게 하는 것이 OKR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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