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습관입니다.
타인을 사랑하는 법
사랑은 습관입니다. 작은 습관을 고치면 우리는 누구나 쉽게 사랑을 행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감정이나 느낌’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사랑은 정서적 작용이 아닌, 의지적 행동임을 알게 됩니다. 그러니 좋은 습관을 익히면 인간관계가 쉬워집니다.
말은 가장 고치기 쉬운 습관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겉모습이나 옷차림엔 관심을 많지만, 말투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크게 신경 쓰지 않지요. 옷차림이나 겉모습에 쓰는 신경의 10%만 말투에 기울여도 상당한 변화를 체험할 텐데 말이지요.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겉모습은 무척 수려하지만, 말투가 사나운 사람과, 겉모습은 수수한데, 말씨가 무척 부드럽고 따뜻한 사람이 있다면 어떤 사람과 지내는 편이 편할까요? 잠깐 동안은 눈에 보기 좋은 사람이 더 낫겠지만, 1년 2년, 10년을 같이 지내야 한다면 당연히 말투가 부드러운 사람을 택하겠지요. 겉모습에 들이는 노력의 십 분의 일만 말씨에 사용해 보길 바랍니다. 분명한 효과를 얻게 됩니다.
시험 삼아, 혼자 거울을 보며, 부드럽고 활기찬 목소리로 “안녕하세요!” 인사를 해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분명 이 일도 처음엔 의지를 가지고 해야 하지요. 몇 번 힘을 내서 시도하면 신기하게 감정이 따라옵니다. 활기차고, 자신감 넘치는 감정이 행동을 따라오게 되지요. 본래 사람의 의지와 감정은 동전의 양면처럼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줍니다. 보통은 감정을 따라 행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의지를 가지고 습관을 다듬으면, 행동이 감정을 다루게 되지요. 그러니, 가능하다면 의지로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익히길 바랍니다.
꼭 ‘사랑’이 아니더라도, 남들에게 선한 행동을 하는 편이 남이나 나에게도 유익합니다. 자신에게 해를 가하는 사람을 좋아할 사람은 없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타인을 대할 때 선하고 부드럽게 대하면 좋습니다. 문제는 그게 잘 안 되고 어렵다는 점입니다. 쉽게 된다면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별로 없겠지만,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인간관계에 많은 문제를 겪지요. 사랑을 감정과 연결시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사랑은 일종의 습관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일도 처음엔 어렵지만 습관을 들이면 바꾸게 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일찍 자면 되지요. 일찍 자면 자연히 일찍 일어나게 됩니다. 그럼 일찍 자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람마다 처한 환경이 다르겠지만, 일찍 잘 환경을 만들면 됩니다. 어쩌면 마음속에 일찍 자는 일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다른 일이 있기 때문에 환경을 그리 만들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난 게을러서 못해! 란 말은 너무 흐릿한 표현입니다. 구체적으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일찍 잘 환경을 만들고 일찍 자면, 누구나 일찍 일어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사랑도 비슷합니다. 나는 성격상, 천성이 그렇지 못해,라고 말하는 건 자신의 인생에 대해 무책임한 말입니다.
사랑은 감정이나 느낌이 아닌 의지입니다. 일종의 작은 습관이지요. 습관을 고치면 됩니다. 말씨를 고치고, 얼굴 표정을 고치고, 행동을 고치면 됩니다. 어렵게 느껴진다면 그중 제일 쉽게 느껴지는 일 한 가지만 택해 적용해 보길 바랍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거울을 보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해 보기(자존감 높이기)
-출근해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큰 목소리로 인사해 보기(밝고 활기찬 성격)
-하루에 한 가지씩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행동 해보기(선행)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부지런함)
-일기 쓰기(피드백)
무엇이든 좋습니다. 긍정적인 삶의 습관을 실생활에 적용해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랑이란 ‘습관’을 지속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습관도 몸에 익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지요. 습관을 몸에 익히는 좋은 방법은 피드백입니다. 피드백만큼 모든 과업에 긍정적 효과를 주는 과정도 없을 듯합니다. 그저 매일 기록하면 됩니다. 처음부터 너무 과하게 의욕을 가지고 하기보단, 느슨하고 이루기 쉬운 목표를 세우고 기록합니다. 일주일에 3번 이상 거울을 보고 인사하기, 이런 식으로 느슨하게 목표를 세웁니다. 열정도 중요하지만, 습관을 익히는 가장 좋은 길은 꾸준함이기 때문이지요.
정리해 보면, 사랑은 습관입니다. 이 닦는 방법을 바꾸듯, 사랑하는 습관을 바꾸면 변화가 따라옵니다.
말씨는 가장 고치기 쉬운 습관입니다. 부드러운 말투로 바꾸어 보면 금세 효과가 나타납니다. 꾸준히 가벼운 태도로 반복하면 습관이 바뀝니다. 말투도 얼굴 표정도 행동도 쉽게 바뀝니다. 습관을 유지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피드백입니다. 훈련한 과정을 기록하면 동기부여도 되고, 꾸준히 훈련을 계속할 힘을 얻습니다.
이 방법들을 꼭 생활 속에서 적용해 보길 바랍니다. 분명한 효과가 있습니다. 누구나 스스로를 변화시킬 힘이 있습니다. 작은 습관을 고치면 삶에 큰 변화가 다가오는 걸 기억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