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월 May 18. 2024

나다운 곳에서 나답게

한의원 이웃들

한의원 근처에 작은 김밥집이 하나 있다. 처음에는 간판과 외관 분위기가 마치 카페처럼 예뻐서 눈에 띄었다. 프랜차이즈도 아닌 것 같은 동네 김밥집이 이렇게 예쁠 수 있다니! 포장만 전문으로 하는 곳이라 김밥이 필요한 날이 오면 꼭 이곳에 먼저 와보겠다고 마음속으로 찜해두었다. 



토요일 출근 전, 직원의 간식을 살 겸 김밥집에 들렀다. 포장만 전문으로 하는 곳이라 테이블이 따로 없었고, 안쪽 주방이 바깥에서도 보일 수 있게 오픈돼 있어서 밝고 깨끗한 첫인상이 좋았다. 김밥을 주문하고 아담한 공간을 천천히 둘러보는데, 단골이 될 것 같단 걸 단번에 느낄 수 있었다. 아기자기한 식물들과 함께 손으로 눌러쓴 안내문들, 게다가 이달의 책이 사장님의 손글씨와 함께 놓여있었고, 그 모습에 반하지 않을 수 없었으니까. 


김밥집에 와서 조용히 이달의 글을 읽고 있으면 정말 엄마가 싸준 김밥을 먹으러 온 것처럼 마음 한편도 같이 따뜻해진다. 간판에 적힌 '집밥 같은 김밥'이라는 문구처럼 정말 이곳에 왔다 가면 몸도, 마음도 든든해지는 느낌이 든달까. 그리고 그곳에 가만히 앉아있다 보면 내 한의원도 언젠가는 이런 분위기로 예쁘고 평화롭게 인테리어 하고 싶단 마음이 샘솟는다. 


오래된 한의원을 양수받아 편했던 점이 훨씬 많았지만 한 가지 가장 아쉬운 게 바로 인테리어다. 나름 정겹고 포근한 느낌 들긴 하지만, 요즘 느낌으로 세련된 맛은 덜해서 아쉬움이 남는다. 뭔가 내가 좋아하는 느낌은 분명히 있는데, 그 느낌을 현실로 구현해 내는 감각은 부족해서 이 공간을 완전히 나답게 활용하고 있는지는 미지수다. 


다른 건 몰라도 이달의 글 정도는 나도 흉내 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비좁은 한의원을 열심히 관찰했다. 아무리 둘러봐도 시도해 볼 수 있는 자리는 단 한 곳, 데스크에서 치료실로 들어가는 길목에 놓인 블랙보드 자리였다. 나름 강조하고 싶은 치료 내용을 소소하게나마 광고하던 자리였는데, 어쩌면 좋을지 고민이 많았다. 



예전엔 사장이 되고 나면 많은 걸 내 마음대로 할 수 있어 좋을 줄 알았다. 그런데 막상 사장이 돼보니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는 것 같다. 이 달에 공휴일이 많으면 매출 걱정에 시달리고, 쉬겠다 마음먹고도 온전히 편치 않은 날도 많았다. 상사 눈치는 보지 않을 수 있지만 그것과는 다른 의미로 직원 눈치를 보게 되기도 한다. 아파도 쉴 수 없을 땐 서럽기도 하고, 토요일까지 진료를 하니 결혼식이나 가족 행사에 참석하기 어려울 땐 미안한 마음도 크다. 


그런 생각을 하자 어디선가 갑자기 결단하는 마음이 샘솟았다. '그래, 이거라도 내 마음대로 해보자. 블랙보드 한 칸 만이라도 내 느낌을 팍팍 살려보자! 오가며 이 글귀를 보고 나라도 기분 좋아지면 그런대로 괜찮지 뭐.'


그렇게 마음먹고 첫 번째 한 줄을 어떤 글귀로 시작할지 그 어느 때보다도 진지하게 고르고 골랐다. 이왕이면 나와 환자 모두에게 힘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결국 지난달 읽었던 황보름 작가의 에세이 「단순 생활자」중에서 인상 깊었던 한 글귀를 선택했다. 


삶은 대체로 고되고 힘에 부치지만
그럼에도 빛 하나쯤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는 것.
가끔 한 명이 빛의 존재를 잊으면
그 존재를 다시금 일깨워 주는 게 우리 가족의 임무다.

황보름 저 <단순생활자> 중에서, p.139 6인용 테이블에 앉아


막상 써놓고 보니 뜬금없는 것 같아 살짝 민망하기도 했다. 누군가는 '이게 뭐야?' 싶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렇게 조금씩 내 느낌대로 채우다 보면 그냥 '이런 한의원이구나.'하고 받아들여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 이제 매달 달라질 우리 한의원의 한 줄을 고민하기 위해서라도 책을 더 재밌게 읽게 될 것 같다. 무엇보다도 내가 골라 쓴 이 한 줄처럼 한 달을 살아보고 싶다. 조금 더 나다운 공간에서, 조금 더 나답게. 

매거진의 이전글 가끔은 한의사도 화가 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