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베 Aug 17. 2018

사막에서 68개월

06 내 곁에 존재했던 여러 의사들-이별 닥터

좋았던 순간들 중 빠질 수 없는 것은 단연 '사랑'이었다.


난 늘 친구들에게 어른이 되면 슬픈 사랑을 한 번쯤 해보고 싶다고 했다.

드라마에 나오는 남, 여 주인공이 슬픔을 겪고 재회하는 극적인 순간이야 말로 진정한 사랑이라고 생각했고 그 애절함과 인내심, 쓸쓸함을 한 번쯤 겪고 싶었다.


내가 늘 말하듯 나에게는 조금의 영험함이 존재해 왔기에 예상대로 그 슬픈 사랑은 나를 지나치지 않고 다가왔다. 

(지금 생각하니 영험함때문이 아니라 한 번쯤은 겪는 일이었을 수 있겠다) 

정말 아팠다. 스물두 살에 겪은 슬픈 사랑은 생각보다 꽤 타격이 컸다.


2년간의 추억들이 저 파란 구름에 떠올라 잠시 행복을 감상했다. 그러다 느닷없이 장을 가위로 도려낼 듯한 아픔을 넘어 내 몸 전체에 별일 없이 순환하던 피가 말썽을 부리며 반대로 솟아올랐다. 그리고 나에게 문제가 있나 싶어 자책을 하다, 억지 인연을 다시 맞추려고 하지 않으려 포기하기를 반복했다.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억지로 밥 한 숟갈 떠먹고 눈물을 주르륵 흘리며 엉엉 울던 드라마 속 주인공 짓을 내가 하고 있었다. 그것도 6개월이나.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하며 몇 달은 노력해야 빠지던 몸무게는 1일 1숟가락으로 10kg가 빠졌었다. 


처음부터 만남을 반대했던 이모와 큰소리로 싸우고 집 밖을 나간 적도 있었고 동생은 늘 나를 볼 때마다 

'보기 좋게 마른 게 아니고 징그러워 언니'라고 핀잔을 줬다. 정말 정신을 차리라고 핀잔을 준 건지는 모르겠으나 아쉽게도 기적적으로 몸무게가 다시 늘어나게 된 날은 따로 있었다.


조용히 생각에 잠기고 싶을 때 찾는 곳


날은 아빠와 함께 일하는 날이었는데, 평소와 같이 조용한 가게에 앉아 함께 점심을 먹었다. 그리고 정적을 깨는 그 한마디를 들은 순간 정신이 뻔적했다.  



'남자 하나 때문에 밥 굶고 그러지 말아라'


그동안 수많은 위로와 핀잔들을 들어왔고 이별을 겪은 사람에게 건넬 수 있는 너무나 흔한 위로와 걱정의 문장이었지만, 6개월 동안 폐인처럼 살았던 나를 묵묵하게 지켜보고 있던 아빠의 그 나지막한 한마디에 난 신기하게도 다시 살아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한 마디에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아빠도 딸의 이별이 처음이라 그동안 어떻게 위로해야 할지 몰랐던 걸까? 그래서 묵묵히 보고만 계셨을까? 밥도 먹지 않고 미련하게 살던 내가 한심 했을 텐데 왜 진작 아무 말도 하지 않았을까?


마침내 건넨 한 마디가 겨우, 남자 때문에 밥 굶고 다니지 말라니.

나는 평소에 시시콜콜 대화를 많이 하는 엄마와 달리 아빠와 속 깊은 이야기는 잘 하지 않는 편이다. 그런 아빠가 고르고 골라 건넨 한마디라는 것을 알기에 누구보다 진정으로 다가왔다.


이후 나는 남자 '하나' 때문에 끼니를 굶지 않기 시작했다. 그 문장 그대로 실행하며 다시는 굶지 않았다. 오히려 요요현상처럼 한 달, 두 달 탄력을 받기 시작하더니 나중에는 너무 잘 먹는 바람에 평소 몸무게보다 살이 찌기도 했다. 


이별을 할 때 시간이 약이라고 한다면, 그 약에 대해 잘 알고 있고 (혹은 이미 복용해 보았거나) 처방해 줄 능력이 있는 약사나 의사가 존재할 것이다. 


당시 나에게도 약을 복용하기 전 주의사항과 복용방법을 처방해주는 약사나 의사가 절실히 필요했고 아빠는 나의 슬픔과 아픔에 꼭 맞는 처방을 해준 의사와 다름없었다.        


나는 아직도 처방된 약을 조금 남겨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복용하곤 한다.

이틀 먹더니 좀 나은 것 같은 기분이 들어도 약통 그대로 방치해 두지 않고, 처방된 일주일은 꼭 복용을 하는 말 잘 듣는 환자가 되었다.    



그곳에 있는 동안 내 곁에 여러 의사들이 존재했었다. 이별에 대한 처방을 해준 의사가 아빠였다면 나머지 이민생활을 시작하면서 부딪혔던 모든 문제들을 그때마다 처방해준 의사도 존재했다. 


처방뿐 아니라 아주 강력한 주사도 때마다 놓아준 일명 '호랑이 닥터'.



  


작가의 이전글 사막에서 68개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