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울린 Mar 29. 2023

오늘 (또) 노트북을 떨어트렸다.

자책 & 대책 이야기.

 2021년 5월에 산 LG 15인치 노트북은 화면도 큼직하고 가격도 합리적이라 첫 느낌부터 좋았다. 특별한 말썽 없이 빠릿빠릿하게 움직여줘서 재택근무도 원활했고, 늘 고마운 마음으로 대해왔다.


그런데 오늘 사고를 치고야 말았다. 스카(스터디카페) 37번 사물함을 열어보니 여러 책과 노트북, 잡동사니가 뒤섞여 있어 인상이 절로 찌푸려졌다. 얼른 꺼내고 눈 앞에서 치우자는 마음에 서둘러 왼손으로 노트북을 안았다. 그리곤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빈 오른손을 파일과 책들로 꽉 채웠다.


순간 고요한 정적을 깨는 요란한 소리와 함께 노트북은 바닥에 곤두박질쳐져 있었다. 운동신경 따윈 0인 나인데, 좌/우뇌와 오른손/왼손의 협응을 너무 믿은 것인가.


생각해보면 늘 이런 식이었다. 아슬아슬한 줄타기 같은 일상...

아무것도 아닌 일도, 또 중요한 일도 위험을 따지지 않곤 했었다. 노트북이 고가 제품이고 한손으로 들기에 무겁고 크다는 상식을 나는 왜 간과하였는가. A/S 비용이 20만원 가까이 든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 자책과 후회가 더 밀려왔다.


"그래 이제는 정신 차리라는 신호 인가 봐."

"200만원짜리 gram을 안 떨어트린 게 어디야.

"비싼 수업료라고 생각하고 조심하자."


이 정도 합리화로 퉁 치려(?) 했지만 마음이 영 찜찜했다. 조금 더 셀프토크를 해보기로 했다.


"노트북을 떨어트린 건 거의 3년만이잖아?"

(내 과거 노트북들도 모두 한 번씩 추락하여 모서리가 깨져있다.)

"전자제품을 매달 떨어트린 것도 아니고, 잃어버린 적도 거의 없으니 이 정도면 양호하지."


이렇게 여러 각도로 따져보고 나의 실수가 중범죄는 아니라는 사실에 비로소 안도하고 나를 용서해주기로 마음먹었다. 하지만 용서는 과거의 영역이니 미래에 대한 대책도 세워보기로 했다.


-빨리빨리 하고 싶을 때 잠시 그 마음을 3초 이상 내려놓고, 의도적으로 천~천~히 해보자.

-물건을 옮길 때는 온 마음을 다해 정말 조심스럽게 '연약한 아기'라고 생각하고 살살 다뤄보자.


이 작은 실천이 나의 습관과 성격을 조금씩 바꿔서 이제껏 없었던 ‘신중함’을 탑재해줄 거라 생각하니 오늘의 실수가 마냥 고통스럽지는 않다. 아니 설레기까지 한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은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을 '할 수'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