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아주다 Oct 28. 2021

[오디오] 반가운 사람이 되고 싶다

반가운 사람, 고마움이 마음에 걸려 두고 두고 만날 수 밖에 없는 사람

여러분, 어떤 사람이 반가우신가요?

제가 생각하는 '반가운 사람'의 정의! 한번 들어보실래요?

▶ 읽기가 부담스러울 땐 들어보세요. 내레이션은 더 부담스러워요(찡긋 ^.~)


나 요즘에 무슨 사람이 되고 싶냐고 물어오면 "반가운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하고 싶다.

영향력 있는 사람, 멋진 사람보다 반가운 사람이 먼저면 좋겠다. 진짜 불현듯.

얼마나 불현듯이냐면 파김치에 스팸 한 조각 쌀밥에 올리다가.


반가운 사람이 되려면 어려울 때 별 눈치도 없이 도와주거나 얘기 들어주는 사람이어야 하고 오래 못보는 사이가 되어도 연락하고 싶은 사람이어야 한다. 웃음은 눈물보다 휘발성이 강하기에, 오래가는 사람들은 줄곧 슬픔으로 연대하고 기쁨으로 승화한다.


모가 잔뜩 난 상태로 헤어진 사람이 오랜만에 봤다고 반가울리 없다.

시간이 냉기를 조금 미지근하게 해주었을 뿐. 뜨거운 화를 조금 식혔을 뿐.


우와~ 갑자기 진짜 반가운 사람이 되고 싶다.

뒷모습을 보이고 가더라도 언젠가 다시 만날 걸 알기에 마침표를 맺지 않는 사람.

고마움이 마음에 걸려 두고 두고 만날 수 밖에 없는 사람.

반가운 사람이 된다는 건 참으로 어마어마한 일이다.




[작가의 말]

이 글은 반가운 사람과의 만남 하루 전

저녁밥을 간단히 차려 먹다가 빠르게 써내려갔습니다.


저는 힘이 들 때 그 힘듦의 정체를 파악하고 솎아내기 위해 고요해지는 편인데요.

그렇게 조용히 안으로 침잠할 때마다 제 마음을 대변하듯이 다가와주셨던 분이 있어요.

그분은 이사람 저사람 눈치보지 않고 제게 직진,

기운이 날 때까지 계속 말을 건네주더군요.

허다한 마음은 그제서야 공감을 얻고 숨통을 트곤 했습니다.


사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게 파이팅을 외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을 응원하는 게 더 쉬울 때가 있잖아요.

내 앞에 있는 상대에게 힘을 보태며 속으로는

스스로의 과거에 안부를 묻거나, 미래의 나에게 해줄 다짐을 정리하곤 합니다.

이렇듯 우리는 대화 안에서 서로를 부둥켜 안아 일어섭니다.


다른 사람에게 건네는 위로가 나를 일으키는 격려보다 쉽다면

내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 자주 말을 건네는 편이 좋겠습니다.

그럼 자연스레 '반가운 사람'이 되지 않을까요?


담백한 언어로 풀어봤지만

사실 '반가운 사람'이 된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어쩌면 애증을 다 담고 있을 '그리운 사람'보다

더 순백의 마음을 통과해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일관되게 잘 지내거나

시작은 삐뚤빼뚤하게 지냈더라도 끝모습이 좋아야 하죠.

그렇게 서로 호의적인 관계가 되기만 한다면

고마움이 마음에 걸려

저랑 두고두고 보셔야 할 겁니다.


"놓치지 않을 거예요"


저도 당신의 반가운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arazuda all rights reserved @강원도 춘천

꼬리언어로 감정 표현을 하는 고양이,

꼬리를 세우고 사람에게 다가오는 건 "반갑다"는 뜻이래요.

"반가워, 고양아"




▶ 제가 '되고 싶은 사람'은요.

작사가, 인터뷰어, 카피라이터, 시인, 작가, 콘텐츠 크리에이터, 포토그래퍼처럼 "이야기하는 사람"이 되고 싶고 또... 근사한 내가 되고 싶습니다.


이 글이 당신의 삶에도
도움과 영감이 되길 바랍니다

좋아요(라이킷)와 구독하기로 반응을 보여주신다면
다음 편을 제작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ㅡ^


매거진의 이전글 [오디오] 근사한 내가 되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