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문 XXII 대보름 음식

; 오랜 음식이야기

by Architect Y

정월 대보름은 신라시대부터 지켜온 명절이다.

정월 대보름에 오곡밥을 지어 먹는것은 한해의 풍요한 곡식을 염원하고 액운을 쫓고, 행복과 안녕을 기원한다는 의미다.


오곡밥외에도 아침에 일어나면서 부럼을 깨면 부스럼 없이 피부가 좋아진다 했고 묵은 나물을 먹으면 일년동안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했다.

그리고 데우지않은 청주 한잔을 마시면 눈이 밝아지고 귓병이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용량축소 용량축소 1H7U0756-00.jpg

조상들은 한옥처럼 삶속에서 조부모에서 부모로 다시 자식으로 이어지는 인문속에 만들어 놓은 과학을 전해왔다.

그렇다면 정월 대보름에 먹는 음식에는 과연 구전처럼 그 과학이 숨겨져 있는걸까


우선 부럼을 먹으면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 이유는, 견과류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이 혈관과 피부를 기름지고 부드럽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견과류에는 청신경활동을 돕고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아연성분이 풍부해 귀밝이술과 함께 부럼을 먹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 있다.

호두는 단백질,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C,E,B 등 갖가지 영양소와를 함유하고 무기질과 비타민B₁이 풍부해 피부가 윤이 나고 고와지며, 노화 방지와 강장 효과도 있다.

또한 65%를 차지하는 호두지방은 땅콩과 함께 불포화지방산(혈관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씻어내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준다)이 90%이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춰주며 동맥의 탄력성을 강화해 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연어의 3배가량 많다. 땅콩은 혈관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씻어내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 머리를 좋게하는 고칼로리 식품이다.

잣의 지방의 불포화지방산은 피부를 아름답게하고 혈압을 내리게하며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 동맥경화증은 물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한다. 여기에 겨울철 피부가 건조하여 생기는 각질, 피부 가려움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소량의 잣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에 윤기가 흐르고 영양 상태도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은행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폐기능을 강화시키고 기침·천식을 없애고 거담작용과 자양작용을 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모근까지 충분한 영양이 가도록 하여 탈모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


10020325385_b25cd0ebcc_o.jpg

조선후기에 洪錫謨홍석모가 연중행사와 풍속들을 정리하고 설명한 「東國歲時記동국세시기」를 보면


시래기나 가지고지 등을 말려 뒀다가 정월 대보름에 삶아 먹으면 더위를 먹지 않는다


라고 써 있는데, 묵은 나물의 성분들이 이를 설명한다.

식이섬유가 많고 변비에 좋고 이뇨효과가 있어 부기를 내리는 고사리는 석회질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강화해준다.

알칼리 식품으로 칼륨 함량이 많아 체내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취나물은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주고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다.

35% 이상이 식이섬유로 되어 있고 칼슘은 배추보다 2배 이상 많은 시래기는 산화 작용을 하므로 암, 노화, 동맥경화 등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다.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고 콜라겐 성분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곰취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오장육부의 균형을 이루는 오곡밥은 구성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찹쌀·찰수수·팥·차조·콩의 다섯 가지 곡식을 섞어 짓는다.

赤小豆적두소라 하는 팥은 해독과 이뇨작용을 하고 체내 독소를 없애주고 피로 해소, 기억력 증진 등에 도움이 된다.

생활습관병인 콜레스테롤관련 병을 억제해 고지혈증예방, 혈당강하, 혈전억제 등의 효과를 주는 수수는 타닌과 페놀성분은 항산화·항암 효능이 있으며, 무기질이 풍부해 피부를 부드럽고 매끈하게 만들어 준다.

화 기능을 도와주므로 신물이 나거나 구역질, 설사, 식욕 부진 등의 속병을 다스리는 데 효과가 있는 차조는 신체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

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대장암 발생을 억제하는 찹쌀은 노화 방지 및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항산화제인 비타민E가 백미에 비해 약 6배가량 많이 포함되어 있다.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해 영양을 공급해 주는 補陰보음 식품인 검은 콩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있다.

1361510332.jpg

정월대보름 풍습이 점점 잊히고 있지만, 가족과함께 오곡밥과 묵은나물, 부럼을 즐기며 조상들의 세시풍속에 담긴 지혜를 새기며 자연의 이치를 따라보면 좋을듯 하다.


내 바보 사려~

https://brunch.co.kr/@architect-shlee/676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건축가의 역사 읽기 IV 근현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