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Coffee break

coffee break...目不識丁 목불식정

; 무식하면 용감하다.

by Architect Y

며칠 겨울같은추위가 이어진다.

이럴수록 새벽공기는 한 없이 맑아진다.

생각하기도 좋고 답답해진 마음을 쓸어버리기도 좋다.

폐부 깊숙히 전해지는 청량감이 좋다.

더욱 오늘 새벽은 조금이나마 겨울비로 대지를 적신탓에 그 시원스러움을 담아내기조차 힘들다.


딸이 한 청년으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전했다.

군입대를 앞둔 어린 성인이 미성년에게 건넨이야기란 본인이 살아보니 어른의 이야기는 30%만 믿으면된다는 근거없는 자신감에 찬 웅변이었다.

그 이야기를 들어보니, 마치 지금 세상 전체를 보는것 같다.


고무래를 보고도 그것이 고무래 정丁자인 줄 모른다는 뜻의 고사가 있다.


唐당때 張弘靖장홍정이란 사람은 못나고 무식하며 행동 또한 오만불손하였다.

그러나 부친인 張延賞장연상이 조정에 끼친 공적이 많아 그 덕분으로 그의 벼슬길은 매우 순탄하였다.

그가 盧龍노룡의 節度使절도사로 부임하게 되었는데 부하들과 어려운 병영생활을 하려 않고 가마를 타고 즐기며 군사들을 괴롭히고 교만하였다.

그런 까닭으로 부하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니 오히려

천하가 무사한데 무리들이 포와 활을 당기는 것은 丁자 하나를 아는 것만 같지 못하다라고 꾸짖었다


天下 無事 천하무사

而輩挽石弓 이배만석궁不

如識一丁字 불여식일정자

- 新唐書 張宏靖 신당서 장굉정


참다못한 부하 관리들이 반란을 일으켜 장홍정을 잡아 가두자, 이 소식을 들은 황제는 장홍정의 직책을 박탈하고 이렇게 말하였다 한다.

그놈이야말로 목불식정이로고....

a_little_knowledge_is_a_dangerous_thing_by_waitingonrain-d4f4ygu.jpg

사회적으로 자신과 타인을 바라보는 인식을 認知偏向인지편향이라한다.

이러한 대인지각에는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을 때 상대방보다 자신에게 더 많은 공로를 돌리는 Egocentric Bias 自己中心的偏向 자기중심적편향, 보편적인 심리나 성격을 자신만의 특성이나 성격으로 여기는 Barnum 바넘 효과, 좋지못한 수행을 보이는 사람은 자신이 잘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거나 평가할 만한 심리적 자원을 갖고 있지 못하는 Dunning–Kruger effect 더닝크루거효과등이 있는데 마지막 부분이 속된말로 무식하면 용감하다는걸 수학으로 증명해 낸 용어다.


Know nothing 아무것도 모를때는 자신감만 최고조인 바보같은 상태-Mt.stupid였다가

조금씩 현실을 알게되면 곧 자신감이 바닥에 박힌다-Valley of despair

그리고 자기한계를 깨닫고 계몽의 길로 마라톤 행군을 하게 되는데-Slope of enlightment

이 긴 길을 오르면 지속가능성의 고원 지대를 만난다-Plateu of sustainability.


이 단어,Dunning–Kruger effect가 어쩌면 지금 우리의 反響반향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어디까지 왔을지 생각해본다면 오만할 수 있을까...

359276-Albert-Einstein-Quote-A-little-knowledge-is-a-dangerous-thing-So.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