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Coffee break

coffee break...管窺錐指관규추지

; 대롱으로 엿보고 송곳이 가리키는 곳을 살핀다

by Architect Y

어제는 고등부시절을 바랍보고 2014년 vision trip을 같이했던 이제 사회로 나갈 준비를 하고 있는 3명의 친구들과 오후를 보냈다
획일화된 초등, 중등교육을 마치고 자유로운 시간을 보낸 20대 초반의 청년은 고민이 많다.
혼자 설 수 밖에 없는 모습에 두렵고,
기성세대의 시선에 조급하다
누군가 앞서 가며 리드해 주길 간절해 할 수 밖에 없다

그들, 그 청춘들에게 필요한건
기성세대가 살이온 삶을 강요하는 채근도 아니고
고생 많았다 등을 토닥이는 위로도 아니고
앞에 놓인 절벽을 건널 두려움을 함께 나눌 진실된 마음이다

전국시대 趙조나라의 사상가 公孫龍공손룡의 학설을 배우고 나서 魏위의 魏牟위모에게 장자의 학문에 감탄하였다고 말하였다.
위모는 식견이 높은 장자에 비해 작은 소견을 지닌 공손룡에게 이야기 한다

그대는 저 우물 안의 개구리라는 말도 못 들었습니까?
우물 안이 전부였던 개구리가 동해의 자라로부터 동해의 이야기를 듣고 그만 놀라서 정신을 잃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그대의 지혜로는 옳고 그름의 경계도 알지 못하는데,장자의 말을 이해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모기에게 산을 짊어지라고 하고 노래기에게 황하 물속에서 달리라고 하는 것과 같아, 틀림없이 감당할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그대의 지혜는 현묘한 말을 이야기할 줄도 모르면서, 한 때의 말 재주로써 스스로 만족하려 하는데, 이것이 바로 저 우물 안의 개구리가 아니겠습니까.
장자 도는 깊은 땅속 황천에서부터 높은 하늘까지 이르렀고 남쪽도 없고 북쪽도 없이 사방으로 통해 그 깊이를 헤아릴 수 없으며, 또한 동쪽도 없고 서쪽도 없이 현묘한 이치에서 시작해서 자연의 대도로 귀결됩니다.
그런데 그대는 조그만 한 지식으로 그것을 구하려 하고, 조그만 변론으로써 그것을 찾으려고 합니다. 이것은 곧 작은 대롱구멍으로 하늘을 보는 것이요, 송곳을 써서 땅을 측량하려 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얼마나 소소한 노릇이요? 그만 돌아가시오.

관을 통해 하늘을 보고
송곳으로 땅을 가리키며 하늘과 땅의 넓이를 살핀다

用管窺天 용관규천
用錐指地 용추지지
- 莊子秋水 장자 추수편

우물 속에서 바라보는 꼰대의 시각이 되지 않기를 한해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금요일에 기도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