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eeza Apr 06. 2024

UX BX CX 는 무엇인가요?

UXUI 디자이너의 알아야하는 용어 그리고 역량강화 필요성

UX/UI 디자이너가 UX, CX, BX에 대해서 알아야하는건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역량강화! 즉  UX, CX, BX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있으면, UX/UI 디자이너는 비즈니스 성공을 이끄는 영향력 있는 사용자 중심 경험을 만드는 데 필요한 전체적인 이해와 함께 일을 임할 수 있습니다.



UXUI 디자이너가 UX BX CX 를 알아야 하는 이유?


    1. 전체적인 이해

UXUI 디자이너는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목표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부합하는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2. 향상된 협업

마케팅, 영업, 브랜딩 등 다기능 팀과의 협업이 향상됩니다. 디자이너는 다양한 부서의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보다 응집력 있는 고객 경험 전략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UXUI 디자이너의 핵심 역량은


3.경력 발전

오늘날 경쟁이 치열한 취업 시장에서 고용주는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사용자 경험의 다양한 측면에 기여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높이 평가합니다. UX, CX, BX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면 새로운 경력 기회가 열리고 시장성이 높아집니다.


4.비즈니스 성공에 미치는 영향

디자인 결정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디자이너는 UX, CX, BX 원칙을 고려하여 고객 만족, 충성도,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5. 장기적 가치

디자이너의 경력에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과 소비자 선호도가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기본 원칙은 관련성과 적응력을 유지하여 디자이너가 해당 분야에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6. 사용자 중심 디자인

UX/UI 디자이너는 이미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사용자 요구를 우선시합니다. CX와 BX에 대해 배우면 사용자의 감정, 인식,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이러한 사용자 중심 접근 방식이 더욱 강화됩니다.  


전반적으로 UX, CX 및 BX를 마스터하면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공감을 얻고 비즈니스 목표를 지원하며 디지털 환경에서 성공을 이끄는 의미 있고 영향력 있는 경험을 만드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됩니다.



UX BX CX 는 무엇인가요?


"UX," "CX," 및 "BX"는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고객 경험 (Customer Experience), 및 브랜드 경험 (Brand Experience)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들은 모두 조직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고려해야 할 다른 측면을 나타냅니다.  

이들의 유사성을 본다면 경험(Experience)를 볼 있습니다. 경험이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말을 뜻합니다. 단 그 성향이 어디로 세그먼트에 속하느냐에 따라 분야가 달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사용자인지(UX), 고객인지(CX), 브랜드(BX)인지 구분하는 것도 중요한 파트가 됩니다.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경험을 의미합니다. 주로 제품 또는 서비스의 디자인, 사용 편의성, 효율성 등을 포함합니다.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CX (Customer Experience - 고객 경험)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 작용하는 전반적인 경험을 나타냅니다.      주로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 사용, 지원받는 프로세스를 포함합니다.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와 어떤 경험을 하게 되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BX (Brand Experience - 브랜드 경험)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종합적인 경험을 의미합니다.      브랜드의 비전, 가치, 메시지 등과 관련이 있으며, 제품 또는 서비스의 구체적인 측면과는 분리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인상을 주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UX,CX,BX 관계도


이러한 경험들은 모두 중요하지만 서로 다른 측면에서 사용자 또는 고객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조직은 제품 및 서비스의 디자인, 구축, 및 전략을 개발할 때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료 출처]


opensurvey/ BX, CX, UX, 오해 없이 소통하기

Medium / by Kat Richards / UX, CX, BX, all the X’s…Is it all BS?

<브랜드 디자인학 연구> 중 브랜드 경험(BX)에 대한 개념적 고찰

columbia business school /<Brand Experience:What Is It? How Is It Measured? Does It Affect Loyalty?>

The complete guide to UX Brand strategy: Your ultimate guide

Qualtrics / Brand strategy: Definition & guide

hotjar /What is customer experience and why you should improve it

hotjar /The complete guide to UX


[글쓴이 소개]


현재 기획자이자 문제해결 디자이너입니다. 문제를 읽고 방향을 잡고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눈으로 보이는 것들을 구현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좋은 기회로 UXUI 인터렉션 디자인 포지션으로 독일에서 일한 경력과 대학 및 기업을 대상으로 UX/ UI을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알고 있는 것들을 저만의 관점으로 풀어 기록하고 공유하려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