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당도서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민한의사 Feb 15. 2023

식후혈당 낮추기 위한 방법 공개!

음식을 줄여도 식후혈당 높다면 꼭 읽으세요


안녕하세요, 당뇨인을 위한 한의학적 치료를 처방하고 있는 당봄한의원 종로점 이혜민 한의사입니다.


당뇨인이라면 하루에도 여러번 식후혈당을 체크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식후혈당은 내가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같은 음식을 먹었더라도 얼만큼 먹었는지 등 내가 먹은 음식과 관련이 깊습니다. 그래서 식후혈당이 높은 분들은 '음식'에만 집중하고, 음식 양을 최대한 줄이려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음식 종류를 제한하고 줄여도, 아니면 혈당을 높일만한 특별한 음식을 먹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혈당이 높게 나와 답답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식후혈당은 식사를 하고 2시간 후에 체크하는 것이므로 이 "음식 섭취 후 2시간 동안 내 몸이 소화를 잘 시키느냐"도 중요합니다.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라면 어떤 음식을 먹더라도 식후혈당 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좋지 않아서 식후혈당이 높은 것인지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식후혈당이 피크를 찍는 즉, 식후혈당이 가장 높은 시간대가 언제인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보통 정도에 해당한다면 보통 식후 1시간 혈당이 가장 높고(피크를 찍고) 그 이후로 낮아지는 흐름을,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있다면 식후 1시간 반~2시간 혈당이 가장 높고 그 이후로 낮아지는 흐름을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식후 1시간 반~2시간 혈당이 가장 높은 분들이라면 단순히 음식을 제한하기보단 저하되어 있는 소화기능을 끌어올려 준다면 식후혈당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소화기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1) - 식초 희석 물, 생강 끓인 물


소화기능을 높여줄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식초를 희석한 물을 식전에 마시거나, 생강 끓인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 입니다.


식사 전에 식초를 희석한 물을 마셔주게 되면 위산 분비가 촉진되며 내 몸이 소화를 시킬 준비가 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음식을 먹고 난 이후 소화가 더욱 편해질 수 있고, 이를 통해 소화가 더욱 편해지면서 식후혈당도 낮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자면 보통 식후혈당이 식후 1시간 반~2시간에 피크를 찍다가 이 시간이 앞당겨져서 보통의 소화력을 가진 사람처럼 식후 1시간 즈음에 최고점을 찍고, 그 이후로 떨어지기 시작해 식후 2시간 혈당이 낮아진 것처럼 보이는 것이죠.


식초 희석물을 만들 때에는 희석하는 농도를 적절히 조절하셔서 정말 약한 농도부터 시작해 드시면 되겠습니다. 혈당과 식초의 관계, 식초 희석 물 만드는 법, 주의사항 등에 대해선 제가 지난번 작성했던 브런치를 확인하시면 되니 아래 링크를 클릭해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https://brunch.co.kr/@arirang8880/46


소화기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2) - 부족해진 소화효소 보충


젊었을 때에는 무얼 먹어도 소화가 잘 되었는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분들이라면 체내 소화효소가 부족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부족한 소화효소를 섭취해 보충해주면 소화기능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소화효소라는 것은 소화를 도와주는 활성 단백질로 우리 몸 안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 소화효소는 나이가 들수록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로 인해 소화기능도 떨어질 수 있는 것이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 소화효소가 부족해지면 음식이 소화되는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식후혈당도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족해진 소화효소는 먹어서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인이라면 소화효소 식품을 선택할 때 성분표를 잘 살펴본 후 포도당, 설탕, 과당, 프락토올리고당을 비롯해 혈당 관리를 해칠 수 있는 합성 당류가 없거나 적은 소화효소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식후혈당 조절에 대해 다루어보았는데요, 대부분의 당뇨인은 내가 어떤 음식을 얼마나 먹었는지에 집중하곤 합니다. 하지만 음식만큼이나 개개인의 소화기능도 식후혈당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소화기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 "식초 희석물(또는 생강 끓인 물)"과 "소화효소(합성 당류가 적거나 없는 제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실천해보아도 식후혈당이 잘 잡히지 않는다거나 당뇨 진단 이후 소화불량이 더욱 심해졌다고 느끼는 분들이라면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상태일 수 있으니 한의학적 치료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여러분의 식후혈당 낮추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혜민한의사


당뇨치료! 이젠달라져야합니다. 당봄한의원 종로점 대표원장 이혜민한의사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뇨에 좋은 음식, 아몬드를 소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