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박학당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민한의사 Dec 10. 2020

마른 당뇨 살이찌지 않는 이유는 요당?


마른 당뇨가 살이 잘 찌지 않는 유형은 두 가지로 첫 번째로는 당뇨 관리를 열심히 해 살이 안 찌는 유형입니다.


혈당 관리를 위해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경우 이 유형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경우 비만 체질이었으나 당뇨 진단 후 체중이 빠진 경우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체질적으로 원래 살이 찌지 않는 경우입니다.


입이 짧아 많이 먹지 못하거나 배가 고프지 않으면 굳이 음식을 드시지 않는 분들이 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은 집안 내력인 경우로 볼 수 있으며 소화 기능이 약해 소화흡수가 잘 되지 않는 체질일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체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살이 찌지 않는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하고 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른 체형의 당뇨인일 경우 살이 찌지 않은 원인이 요당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몸은 혈당이 높을 때 혈당을 낮추기 위하여 혈액 속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하게 되는데 이를 요당이라고 합니다.



포도당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잘 저장되어야 하는데 소변으로 빠져나가니 살이 찌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에너지원이 부족해질 경우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근육을 분해하고 결과적으로 근육이 줄어들고 뼈는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요당을 방지하고 살을 찌우기 위한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꾸준한 운동으로 기초 체력 키우기


기초체력이 늘어나야 대사량이 늘어나 음식을 충분히 먹어도 무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근육과 인대의 강화를 위해 저, 중강도의 운동을 추천하며 처음에는 코어 근육과 지구력을 다질 수 있는 운동을 권장합니다.


2. 수면습관 개선하기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다면 우리 몸의 혈당이 오를 수 있습니다.


혈당이 오르게 되면 우리 몸은 혈당을 낮추기 위해 요당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수면습관 개선을 권장합니다.


3. 규칙적인 식사


특히 아침은 거르지 않고 드시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아침을 먹지 않는다는 것은 전날 저녁을 먹은 시간으로부터 공복 상태가 지속된다는 것으로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권장합니다.


4. 양질의 단백질 섭취


단백질 보충제로 음식을 먹는 것을 대체하는 것은 과량 섭취 시 오히려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음식으로 섭취해주시는 것을 권장하며 동물성 단백질 섭취에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마른 체형의 당뇨인이 살이 찌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른 당뇨인의 경우 치료법과 생활관리 방법이 비만 당뇨와는 다를 수 있으며 발생 원인도 다를 수 있습니다.


당뇨를 분석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진료하는 한의학적인 방법인 한약과 침으로 당뇨를 관리해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이혜민한의사


당신의 봄! 당뇨의 봄! 당봄한의원 종로점 대표원장 이혜민한의사입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뇨인이 먹어도 되는 건강한 단맛 7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