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인이라면 혈당 관리를 위해 피하는 음식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중에서도 고구마, 감자, 옥수수와 같은 음식은 먹으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고구마, 감자, 옥수수를 당뇨인이 먹어도 될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인이 고구마, 감자, 옥수수를 먹어도 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섭취해도 양만 잘 조절된다면 큰 문제는 없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탄수화물을 과하게 조절할 경우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당뇨인이 줄여야 하는 탄수화물은 정제 탄수화물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은 어떻게 조절해야 하나요?
탄수화물을 먹을 때는 각 음식의 당질 함량을 대략적으로 환산하여 같은 탄수화물이라면 대체하여 드시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최소 탄수화물 섭취량은 100-120g 정도로 식품교환표를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구마, 감자, 옥수수 세 가지 중 하나를 고른다면 어떤 것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구마, 감자, 옥수수의 당지수는 100g 당 각각 고구마 55 , 감자 90, 옥수수 75입니다.
같은 양이더라도 당지수가 낮은 식품일수록 섭취 후 당질의 흡수 속도가 느려 상대적으로 식후 혈당의 변화가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지수가 낮은 고구마, 옥수수, 감자 순으로 괜찮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GL지수와 GI지수
GI 지수는 100g을 섭취했을 때 혈당을 얼마나 올리는지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하지만 음식을 섭취할 때 꼭 100g을 기준으로 섭취하지는 않기 때문에 1회 섭취량을 기준으로 수치화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1회 섭취량을 기준으로 수치화한 것을 GL 지수라고 합니다.
GL 지수의 경우 10 이하면 당부하지수가 낮은 식품, 11-19 사이면 당부하지수 중간, 20 이상이면 당부하지수가 높은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고구마, 옥수수, 감자의 GL 지수는 고구마 16.5, 옥수수 15, 감자 10.44로 위에서 알아본 당지수(GI)와 다르게 고구마가 제일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함에 있어 GI 지수뿐 아니라, GL 지수도 늘 확인해보시는 습관을 들여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 알아본 GI 지수와 GL 지수가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당뇨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유튜브에 당뇨스쿨을 검색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혜민한의사
당신의 봄! 당뇨의 봄! 당봄한의원 종로점 대표원장 이혜민한의사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