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박학당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이혜민한의사 Dec 24. 2020

당뇨인 고구마, 감자 먹어도 될까?


당뇨인이라면 혈당 관리를 위해 피하는 음식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중에서도 고구마, 감자, 옥수수와 같은 음식은 먹으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고구마, 감자, 옥수수를 당뇨인이 먹어도 될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인이 고구마, 감자, 옥수수를 먹어도 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섭취해도 양만 잘 조절된다면 큰 문제는 없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탄수화물을 과하게 조절할 경우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당뇨인이 줄여야 하는 탄수화물은 정제 탄수화물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은 어떻게 조절해야 하나요?


탄수화물을 먹을 때는 각 음식의 당질 함량을 대략적으로 환산하여 같은 탄수화물이라면 대체하여 드시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최소 탄수화물 섭취량은 100-120g 정도식품교환표를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구마, 감자, 옥수수 세 가지 중 하나를 고른다면 어떤 것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구마, 감자, 옥수수의 당지수는 100g 당 각각 고구마 55 , 감자 90, 옥수수 75입니다.


같은 양이더라도 당지수가 낮은 식품일수록 섭취 후 당질의 흡수 속도가 느려 상대적으로 식후 혈당의 변화가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지수가 낮은 고구마, 옥수수, 감자 순으로 괜찮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GL지수와 GI지수


GI 지수는 100g을 섭취했을 때 혈당을 얼마나 올리는지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하지만 음식을 섭취할 때 꼭 100g을 기준으로 섭취하지는 않기 때문에 1회 섭취량을 기준으로 수치화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1회 섭취량을 기준으로 수치화한 것을 GL 지수라고 합니다.



GL 지수의 경우 10 이하면 당부하지수가 낮은 식품, 11-19 사이면 당부하지수 중간, 20 이상이면 당부하지수가 높은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고구마, 옥수수, 감자의 GL 지수는 고구마 16.5, 옥수수 15, 감자 10.44로 위에서 알아본 당지수(GI)와 다르게 고구마가 제일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함에 있어 GI 지수뿐 아니라, GL 지수도 늘 확인해보시는 습관을 들여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 알아본 GI 지수와 GL 지수가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당뇨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유튜브에 당뇨스쿨을 검색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혜민한의사


당신의 봄! 당뇨의 봄! 당봄한의원 종로점 대표원장 이혜민한의사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른 당뇨 살이찌지 않는 이유는 요당?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