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박학당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민한의사 Jan 07. 2021

마른 당뇨인을 위한 4가지 간식 추천


우리는 흔히 당뇨라고 하면 비만한 체형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당뇨인의 절반 이상이 마른 체형인 마른 당뇨에 속합니다.


마른 당뇨인이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선 규칙적이고 건강한 하루 세 끼 식사 외에도 어느정도 칼로리가 있는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른체형의 당뇨인들을 위해 적당한 칼로리가 있으면서도 혈당은 덜 올릴 수 있는 건강하고 맛있는 간식 4가지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른 당뇨인을 위한 간식 그 첫 번째, 바로 "마" 입니다.


마는 위가 아프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에게 좋고 자양강장에도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에 함유된 뮤신과 아밀라아제 라는 성분은 소화를 돕기 때문에 위경련, 속 쓰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뮤신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기도 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선 소량만 섭취한 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살피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섭취량을 조금씩 증량하는 것을 권합니다.



인슐린은 우리 몸의 췌장에서 분비되는데요, 마에 함유된 '이다스타아제' 라는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기능을 돕습니다. 따라서 마는 당뇨인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를 간식으로 섭취하기 위해선 생 마를 깎아 먹어도 되지만, 마(100g)와 우유(200ml)를 갈아 마 우유로 만들어 먹으면 더욱 영양소를 갖춘 마른 당뇨인을 위한 간식이 되겠습니다.



싱싱한 바나나



마른 당뇨인을 위한 간식 두 번째, "바나나"입니다.


수면의 질과 양은 혈당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당뇨인이라면 혈당 관리를 위해 수면을 관리해야 하는데요, 바나나에 함유된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은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른 당뇨인 간식으로 바나나를 섭취하려면 꼭지가 초록빛을 띠는 덜 익은 바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바나나에는 저항성 전분이 들어있어 느리게 분해됩니다. 이 때문에 체내 흡수 속도가 느리고 혈당을 천천히 올립니다.


또한, 초록빛을 띠는 덜 익은 바나나의 GI(혈당지수)는 42로 낮은 혈당지수에 속해 하루 1개 정도는 간식으로 편하게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갈변이 시작되거나 갈색 반점이 생긴 푹 익은 바나나는 소화가 쉽기 때문에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습니다.


바나나를 구매하기 전 바나나의 상태를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요거트



마른 당뇨인을 위한 간식 세 번째, "요거트" 입니다.


요거트에는 단백질, 아연,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흡수가 쉬워 짧은 시간 내에 에너지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유당불내증이 있어 우유를 소화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유제품입니다.



요거트에는 '타이로신'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이로신은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을 촉진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마른 당뇨인이 요거트를 간식으로 섭취하라면 설탕이나 합성 첨가물이 없는 그릭요거트, 플레인 요거트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매일 요거트를 200g 섭취하면 당뇨 예방은 물론 면역력 강화, 골다공증 예방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달걀



마른 당뇨인을 위한 간식 네 번쨰, "달걀" 입니다.


저렴한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달걀은 우리 몸의 단백질 공급원으로 좋은 식품입니다. 삶은 달걀은 소화 흡수되는 과정에서 포도당이 서서히 공급되기 때문에 혈당이 일정 수준으로 유지되는 것을 돕습니다.



그러나 달걀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섭취를 피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계란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과 관계가 없다는 결과가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들이라도 하루 삶은 달걀 1~2개 정도는 섭취하셔도 되겠습니다.



마른 체형의 마른 당뇨인과 비만한 체형의 비만 당뇨인은 당뇨를 관리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마른 체형의 당뇨인이라면 무조건 음식 섭취량을 줄이지 마시고, 오늘 소개해드린 4가지 식품을 중간중간 간식으로 섭취해주시길 바랍니다.


마른 당뇨 관리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유튜브 당뇨스쿨 채널에 마른당뇨를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혜민한의사


당신의 봄! 당뇨의 봄! 당봄한의원 종로점 대표원장 이혜민한의사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뇨인 고구마, 감자 먹어도 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