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5 댓글 3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5일의 자유 2)

캠퍼밴 여행과 뉴질랜드

by Arista Seo Feb 03. 2019
아래로

ㅣ기본 시설을 차 안에 갖추고 나만의 여행을 다닐 수 있다.


 최근 국내 방송 프로그램 중 캠핑카를 이용해 여행을 다니는 방송 장르가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우리가 캠핑카라고 부르는 캠퍼밴은 ‘모터홈 motorhome’이라고도 불린다. 그렇게 불리는 이유는 단어의 뜻 그대로 “움직이는 집”이기때문이다. 내 집과 같은 기본 시설을 차 안에 갖추어 편리함을 누리면서 나만의 여행을 설계해 다니는 여행을 "캠퍼밴 여행"이라고 말한다.

 

 가장 오래된 장거리 여행 방법 중의 하나인 역마차 여행을 현대화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차량을 개조해 소파와 침대는 물론 주방, 식탁, 화장실, 냉장고, 에어컨, 가스, 샤워 시설까지 갖춘 움직이는 집이다. 마치 작은 아파트와 같아서 일반적인 캠핑보다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캠퍼밴 여행의 장점

1. 정해진 일정에 얽매이지 않고 원하는 데로 나만의 맞춤 여행이 가능한 자유여행을 할 수 있다.

2. 여행 중 다른 사람의 시선에 신경 쓸 필요 없이 동행한 사람들끼리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우리만의 공간이 있다.

3. 차종과 차량 브랜드에 맞춰 예산에 맞는 여행이 가능하며 동행 인원이 늘어날수록 인원수 대비 N/1의 효과로 경제적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코로만델 Coromandel 가는 길에 쉬면서코로만델 Coromandel 가는 길에 쉬면서
통가리로 Tongariro 국립공원 가는 길통가리로 Tongariro 국립공원 가는 길


ㅣ캠퍼밴 임대 조건과 뉴질랜드 캠퍼밴의 종류


 뉴질랜드에서 캠퍼밴을 임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여행 시기에 따라 최소 임대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그 기간을 초과해야 임대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2종 보통 이상’의 국제 운전면허를 소지한 21세 이상 75세 미만의 운전자가 있어야 한다. 세 번째는 정해진 탑승 인원 이하로만 차에 탑승해야 한다.


 뉴질랜드에는 마우이 Maui, 쥬시 Jucy 등 많은 캠퍼밴 렌털 회사들이 있다. 그중 가장 큰 회사로 많이 애용되는 회사가 마우이 회사 Maui 이다. 이 회사에는 한국 에이전시도 있다. 차는  통상 벤츠나 도요타 차량을 기본으로 탑승 인원에 맞추어 개조한 차들로 디젤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탑승 인원에 따라 2인승, 4인승, 6인승으로 나누어진다. 캠퍼밴의 임대 가격은 연식에 따라 다르다고 보면 된다. 마우이 Maui 회사에서는 아래와 같이 차량을 구분해서 관리하고 있다.


▪ 마우이 Maui 회사의 차량 구분 기준

- 마우이Maui:  2년 반 이내 운행한 차량

- 브릿츠Britz:  2년 반 ~ 5년 운행한 차량

- 마이티Mighty:  5년 ~ 7년 운행한 차량


ㅣ캠퍼밴 예약은 현지 렌트사의 에이전시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뉴질랜드 여행을 위한 캠퍼밴 예약은 현지 랜트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직접해도 된다. 하지만,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캠퍼밴 전문업체 “㈜아이엔엘 투어스INL TOURS”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이 회사가 현지 랜트사의 에이전시 역할을 하면서 추가되는 비용없이 랜트사에 직접 예약하는 것과 동일한 가격으로 계약을 진행한다. 

“㈜아이엔엘 투어스”를 이용할 때 장점이 하나 더 있다. 뉴질랜드 여행을 하는 동안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 회사에서는 안전한 여행을 위한 무료 의약 상담도 하고 있다.


    “㈜아이엔엘 투어스”를 통한 예약을 원하는 경우 아래 메일 주소로 여행 일자와 인원 등의 내용을 먼저 보내면 된다. 다음날 견적 및 예약 사항, 남북섬 여행 표준 일정 등을 받아볼 수 있다. 견적을 받은 후 충분히 상담을 하고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 캠퍼밴 예약 및 견적 문의 홈페이지메일 주소

- 마우이 회사 Maui: https://www.maui.co.nz

- 쥬시 Jucy: https://www.jucy.co.nz

- (주)아이엔엘 투어스 이메일 주소 inltours@campervan.co.kr


ㅣ캠퍼밴 예약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


랜트사나 에이전시에서 보내주는 견적 비용에는 기간 동안의 랜탈 금액과 ‘인클루시브 팩 inclusive pack’이 포함돼 있다. ‘인클루시브 팩’은 보험사항이 주가 된다. (일정에 따라서 공휴일 피, 원 웨이피, 퀸스타운 로케이션 피 등이 있는데, 이는 견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 비용들은 현지에서 차량을 픽업할 때 지불한다.)


 현지에서 픽업할 때 경우에 따라 적용되는 비용

- 공휴일 피: 차량을 픽업하거나 반납하는 날짜가 공휴일일 경우 발생되는 비용

- 원웨이 피 oneway fee: 차량을 픽업하는 도시와 반납하는 도시가 다른 경우 발생하는 비용

- 퀸스타운 로케이션 피: 퀸스타운에서 픽업하거나 반납할 때 발생하는 비용


견적에 포함되지 않은 필수 비용으로 ‘디젤 텍스’라는 것이 있다. 디젤 차량에 대해 주행거리 100km 당 6.62NZD를 지불하는 일종의 세금이다. 현지에서 여행을 마치고 차량을 반납할 때 주행거리를 계산해서 지불한다. 이 ‘디젤텍스’와 관련해 차량을 픽업할 때 현지 랜트사의 데포트 인포메이션에서 ‘익스프레스 리턴 팩Express Return Pack’에 가입하겠냐고 묻는다. 


팩 pack의 주요 항목이 차량 반납할 때 LPG가스 채우기, 기름 가득 채우기, 화장실 비우기 등을 면제해주고, 주행거리 무한대, 반납 절차 간소화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우리 여행의 경우 ‘익스프레스 리턴 팩’ 비용이 429NZD로 약 30여만 원 정도 되었다. 이 정도 금액이면 5,500km 이상 운행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입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물론 여행 시기에 따라 가격 등 조건이 다르다. 개인의 여행 성향과 예상 운행 거리 등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차량 예약은 가능하면 최대한 미리 하는 것이 좋다. 차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성수기에는 원하는 차량으로 임대를 못 받을 수도 있다. 


우리도 원하던 차량이 없어서 ‘아이엔엘 투어스’사의 추천을 받아 ‘Britz 6인승 Vista’모델로 예약하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25일의 자유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