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경 Apr 10. 2018

팀이 천재를 이긴다

인류의 역사는 '팀'으로 이룩되었다


팀이 천재를 이긴다 - 1+1을 10으로 만드는 팀의 힘

리치 칼가아드 , 마이클 말론 지음 | 김성남, 오유리 옮김 | 틔움출판 | 2017년 04월 08일 출간


인간은 혼자서 하는 것보다 둘 이상의 다수가 협력하여 '팀'으로서 일할 때 더 많은, 그리고 대단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바로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팀'의 원리와 그 구성 타입 및 그 팀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입니다.

회사 조직 내에서 팀을 운영해야 할 관리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부분들이 있더군요.

사람이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 협력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 무수히 조직되고 꾸려지는 것이 바로 '팀'이니까요.


[주요 문구]

8p 

강한 조직에는 완벽한 팀이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팀은 기업 조직도나 웹사이트 기업 소개 부문에 언급된 '공식 조직'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팀의 천재성이란 업무가 실제로 진행되는 곳에서 일어난다.

가장 창의적이고 영향력 있는 활동은 대부분 '비공식' 팀에서 이뤄진다.


12p

팀은 대부분 운, 우연, 혹은 상황에 맞추어 조직된다.

위대한 팀은 우연히 조직되지 않는다.


16p

모든 리더가 알아야 할 4가지 사항

첫째. 팀은 치열한 경쟁에서도 충분히 생존할 능력이 있어야 하며, 스스로 살아남는 법을 배워야 한다.

둘째, 팀을 조직할 때 뇌과학적 고려가 필요하다.

셋째. 팀은 뛰어난 인재 한 사람에 의존하기보다 전체 구성원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넷째, 전략적 목표를 세울 때 팀 '규모'와 '구성'의 중요성을 잊어서는 안 된다.


p31

애플의 팀이 성공한 데는 세 가지 요인이 있었다.

기술, 인재, 위험 감수. 이 세 가지 요소는 필요조건에 불과하다. 이러한 요소가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잘 구축되고 충성도 높은 팀이 필요하다.


p41

인류 역사에서 팀 유형 type이나 형태 form가 일관되게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인간은 몇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홀로 일할 수 없다. 조직의 체계적인 계획하에 인간은 더 큰 성장을 이룬다. 여기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리더십 특성', 둘째는 '구조적 안정성'.


p47

이상적 팀 규모에 맞는 적정 구성원 수가 존재한다.


p62

인간의 뇌는 진화론적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에 적응하며 서로 협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인간은 서로 관계를 형성하도록 유전적으로 프로그램되어 있다." by 대니얼 골먼(심리학자)

인간의 인지 능력은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상황에서 더 발달한다. 인간은 협력으로 더 똑똑해진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점은 모든 생명체가 협력한다는 것이다.


p68

협력, 연민, 상호 교류는 성공적 팀워크의 필수 요소다.


p73

팀워크에서는 평판 또한 중요하다.

팀을 조직하면 모든 팀원이 일주일 만에 누가 '협력자 타입'이고 누가 '무임승차 타입'인지 알게 된다.

팀 활동에서 긍정적 평판은 매우 중요하다.


p76

'위대한 팀'은 다음과 같이 소통한다.

*자주 소통한다.

*팀원이 동등하게 말하고 듣는다.

*비공식 소통이 많다.

*팀 외부에서 아이디어와 정보를 찾는다.

*다양하고 유연한 소통 패턴을 만든다.


p83

성공하는 팀에는 독립적 사고와 사회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모두 필요하다.


p87

팀이 개인보다 더 위대한 아이디어를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p95

팀의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구성원을 조직하고 배치하여 구성원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


p104

두 명이 함께 일할 때 중요한 것은 상호 보완력이다.


p268

인생은 짧다. 위대한 업적을 남기는 사람은 많지 않다. 위대한 업적을 남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위대한 팀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두뇌와 열정을 모두 갖춘 천재적인 팀, 역사에 남을 위대한 과업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호흡을 맞추는 바로 그런 팀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운명을 바꾸는 노트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