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분아 내보내기

by 송아론


지금은 슬프겠지만

그 슬픔이 가시고 나면


넌 언제까지나 내 동무로 있을 거고


나와 함께

웃고 싶어질 거야


그러니까 너도 사랑받을 가치가 있어


-어린왕자-





당신은 어린아이와 함께 다음 별을 향해 우주를 나아갔어요. 우주 주변에는 무수히 아름다운 별들이 반짝이고 있었고 마치 당신의 미래를 축복해주는 것만 같았죠.


그런데 얼마 가지 않아 이상한 별이 눈에 띄었어요. 다른 별들과는 달리 반은 새하얗게 빛나는데 반은 무척이나 어두웠죠.


“저기는 분아의 별이라고 하는 곳이야. 분아란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나를 뜻해.”


어린아이가 별을 보며 말했어요. 그런데 왜 하필 반은 빛나고 반은 어두운 걸까? 그게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자 어린아이가 말했어요.


“우리 안에는 밝은 긍정적인 분아가 있는가 하면 어두운 부정적인 분아도 있거든. 너의 그 두 분아가 저 별에서 대화를 하는 시간을 가질 거야. 자, 가보도록 하자.”


‘내 두 분아가 대화를 나눈다?’ 당신은 그게 무슨 말인지 선뜻 이해가 가지 않았어요. 하지만 어린아이는 별에 가보면 알 수 있다며 미소 지었어요. 당신은 의구심을 가진 채 분아의 별로 향했죠.





분아의 별에 도착했을 때였어요. 어린아이는 당신을 어둠과 빛 그 경계선에 서게 만들었어요. 그러자 당신의 오른쪽 몸은 밝게 빛나는 반면 왼쪽 몸은 어둡기만 했죠.


“네 왼쪽에 있는 몸은 부정적 분아야. 너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해로운 분아지. 이 분아로 인해 너는 삶이 힘들고 외로웠으며, 때론 나쁜 생각까지 하게 만들기도 했어. 그리고 부정적 분아는 지금도 네 안에서 너를 괴롭게 하고 있어. 이 부정적 분아가 너에게는 어떤 색깔로 보이니? 그리고 어떤 모습을 하고 있어? 너에게 미치는 영향을 뭐야?


당신은 왼쪽으로 고개를 돌렸어요. 그러자 놀랍게도 바로 선채로 당신을 쳐다보고 있는 부정적 분아의 모습이 드러났죠.




Q. 우리 안에는 나를 힘겹게 만드는 '부정적 분아'가 있습니다. 당신 안에 있는 부정적 분아의 모습과 색깔을 그려보세요. 그리고 질문에 따른 답을 하세요.


부정적 분아.png


당신은 부정적 분아를 쳐다보며 입을 떼지 못했어요. 지금까지 내 안에 이런 분아가 있었다는 게 믿을 수가 없었어요.


“좋아, 이제 오른쪽에 있는 너를 보자. 오른쪽에 빛나는 몸은 '긍정적 분아'야. 매우 지혜롭고 현명하며 용기 있는 분아지. 하지만 부정적 분아로 인해 잠시 잊고 있었던 분아 이기도 해. 그 '긍정적 분아'를 다시 찾아보도록 하자. 네 긍정적 분아는 어떤 모습과 색깔을 하고 있니? 그리고 너에게 어떤 영향을 미쳐?”


당신은 고개를 돌려 오른쪽에 있는 긍정적 분아를 쳐다보았어요. 그러자 당신이 오랫동안 잊고 있었던 긍정적 분아가 보이기 시작했어요.




Q. 긍정적 분아는 본래 당신 안에 있었던 분아입니다. 지금부터 긍정적 분아의 모습과 색깔은 무엇인지 그리세요. 그리고 질문에 따른 답을 하세요.


부정적 분아.png


당신은 긍정적 분아를 보며, 정말 기운이 넘치고 에너지가 강하며 자신감이 넘치는 분아라고 생각했어요. 이 분아만 있다면 모든 고통에서 자유로워질 것만 같았죠. 그만큼 긍정적 분아는 밝은 미래를 담고 있었어요.


“지금부터 이 자리에서 부정적 분아와 긍정적 분아가 대화를 하는 시간을 가질 거야. 하지만 그전에 먼저 두 분아를 보고 서로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말해볼래?”


당신은 긍정적 분아와 부정적 분아를 번갈아 쳐다보았어요. 둘은 굳이 말로 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정도로 확연한 차이가 났죠.




Q. 긍정적 분아와 부정적 분아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드는지 쓰세요.


부정적 분아3.png


당신은 두 분아를 보고 느낀 걸 말했어요. 부정적 분아는 긍정적 분아에 비해 한 없이 작고 초라한 느낌이었죠. 그리고 가까이하고 싶지 않다는 느낌도 들었어요. 어린아이가 당신의 말을 듣고는 입을 뗐어요.


“지금부터 내가 하는 말을 그대로 따라 해 볼래? 긍정적 분아가 부정적 분아에게 하는 말이야.”


당신이 고개를 끄덕이자 어린아이가 이어 말했어요.


*어린아이가 하는 말을 소리 내 읽으세요.

“부정적인 분아야, 반가워. 나는 네가 이곳에 들어오기 전, 내 안에서 자신감 있게 살고 있던 긍정적인 분아야. 나는 오래전부터 이곳에 있었지만 네가 들어오면서 활동을 멈추게 됐어. 하지만 네 모습을 봐. 너는 매우 초라하고 자신감이 결여된 모습이야. 반면 나는 너보다 훨씬 강하고 에너지가 넘치며 힘이 있는 분아지. 이런 나의 모습을 보고 너는 어떤 생각이 드니?”




Q. '부정적 분아' 입장에서 '긍정적 분아'를 보고 드는 생각을 적어보세요.


부정적 분아3.png


어린아이는 당신이 한 말을 듣고 입을 뗐어요.


“좋아, 이제는 ‘내가’, ‘부정적분아’에게 말할 차례야. 내가 하는 이야기를 듣고 그대로 따라 해 줘.”


당신이 고개를 끄덕이자 어린아이가 말했어요. 이번에는 당신이 부정적 분아에게 말했어요.


*어린아이가 하는 말을 소리 내 읽으세요.

“부정적 분아야. 반가워. 너는 늘 나를 힘들게 하고 괴롭게 만든 주원인이었어. 날 늘 위태롭게 만들고 온전한 내 모습을 보이지 못하게 했지. 하지만 긍정적 분아와 함께 있는 내 모습을 봐. 나는 너와 달리 전혀 위태롭지 않아. 밝고 빛나며 누구보다도 존귀한 존재야. 내가 지금까지 힘들었던 이유는 네가 나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야. 그러니까 부정적 분아야. 이제 그만 내 안에서 떠나 주겠니? 모든 걸 끝내고 바깥으로 나가 주겠니? 사실 나는 다 알아. 내가 너무 힘들어하니까, 나를 보호하기 위해 그랬다는 걸. 과거에 받은 상처로부터 나를 보호하기 위해 네가 그럴 수밖에 없었다는 거 알아. 내가 힘들어하고 우울해하니까 나를 지키기 위해 그랬던 거야. 내가 힘들 때 곁에 있었던 건 오직 '부정적 분아' 너뿐이었어. 하지만 부정적인 분아야. 너로 인해 나는 계속해서 망가져 갔고 지금도 힘들어하고 있어. 그러니까 우리 이제 그만하자. 힘겨웠던 일들을 모두 정리하자. 긍정적 분아에게 모든 걸 맡기도록 하자. 그러니까 이제 그만 떠나 줘. 그동안 힘들었지? 고생했어. 이제 가서 쉬도록 해.”




Q. 부정적 분아는 당신을 힘들게 했지만, 당신이 힘들 때 유일하게 곁에서 지켜준 존재입니다. 절대로 당신을 나쁘게 만들 의도는 없었습니다. 당신을 힘들게 한 이유는, 부정적 분아가 보기엔 그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부정적 분아를 나무라지 말아 주세요. 부정적 분아가 지금까지 당신을 지키려 했던 모든 행동들을 인정해 주고 위로해 주는 말을 하세요.


부정적 분아5.png




당신은 부정적 분아를 인정하고 위로했어요. 그러자 부정적 분아는 의기소침했던 모습에서 한결 밝아진 모습을 했어요. 그 모습을 지켜본 어린아이가 말했어요.


“잘했어. 이제 마지막으로 부정적인 분아와 작별인사를 하도록 할까?”


어린아이는 자기 말을 다시 따라 하라며 입을 뗐어요.


*어린아이가 하는 말을 소리 내 읽으세요.

“부정적 분아야 그동안 고마웠어. 네 마음을 알아주지 못하고 원망만 해서 미안해. 내가 그걸 모르고 미워하기만 했어. 이제 긍정적인 분아가 나를 지켜주도록 할 거야. 그러니까 그동안 고생했던 거 잊어버리고 쉬도록 해. 내 안에서 이제 그만 나가줘. 미안하지만 다시 만나지 말자. 정말 고마워. 사랑해.”


당신은 어린아이의 말을 똑같이 따라 했어요.


“부정적 분아도 사랑받을 자격이 있어. 네가 가장 힘들 때 유일하게 옆에 있어준 소중한 존재니까. 그렇지?”


어린아이가 미소 지으며 묻자, 당신은 고개를 끄덕였어요. 어린아이가 물었어요.


“어때? 부정적 분아가 나가겠다고 해?”


당신은 그렇다며 고개를 끄덕였어요.


“좋아. 마지막으로 부정적 분아와 작별 인사를 하자.”


어린아이는 당신에게 부정적 분아와 헤어질 시간을 주었어요.




Q. 마지막으로 부정적 분아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하세요. 부정적 분아는 이후 영영 사라집니다.


부정적 분아6.png




당신은 부정적 분아에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모두 했어요. 부정적 분아는 숙연한 모습을 하더니 이내 연기처럼 흩어져 사라졌어요. 그러자 어둡기만 했던 당신의 왼쪽 몸이 밝게 빛나게 시작했어요. 어린아이가 그 모습을 보고 말했어요.


“좋아, 이젠 긍정적 분아만 남게 되었어. 긍정적 분아는 매우 지혜롭고 현명하며 자신감이 넘치는 분아야. 이 분아는 괴로움도 없으며 외로움도 존재하지 않아. 누구보다도 밟고 따뜻한 빛을 내지. 이제부터 이 분아가 네 가슴속에 들어가게 될 거야. 그러면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네 부정적인 생각들은 모두 사라지고 자신감이 충만한 내가 될 거야. 그렇게 되면 이제부터 어디에서나 내 존재감을 사람들에게 드러낼 수 있어. 무엇이든 용감하게 도전하고 실패도 전혀 낙담하지 않지. 언제 어디서든 다시 일어나서 앞으로 나아갈 수도 있어. 이 '긍정적 분아'의 이야기를 마지막으로 들어보고, 네 안에 들어가도록 하자.”




Q. '긍정적인 분아'의 입장이 되어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하세요. '긍정적 분아'는 앞으로 당신에게 어떻게 살아가게 될 거라고 하나요?


부정적 분아7.png




당신은 긍정적인 분아의 이야기를 모두 들었어요. 그가 한 이야기대로 살아가겠다며 주먹을 쥐고 굳은 다짐을 했어요.


“좋아, 이제 긍정적 분아가 네 가슴 안으로 들어갈 거야! 긍정적 분아와 함께 라면 너는 세상에 있는 그 어떤 장애물도 이겨낼 수 있을 거야!”


어린아이가 목소리를 높이자 당신을 감싸고 있던 빛이 한데 뭉치더니, 가슴 안으로 빨려 들어갔어요. 손끝에서 발끝까지 긍정적 분아의 강력한 에너지가 뻗어나가는 게 느껴졌어요. 당신은 두 눈을 감고 그 느낌을 끝까지 느꼈어요. 마치 새로 태어나는 듯한 기분이었죠.




Q. 이제 긍정적 분아가 당신 안에 들어갔습니다. 긍정적 분아로 인해 변화된 내 모습을 그리세요.


부정적 분아8.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위로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