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행동 교정하기

by 송아론


이번에 도착한 별은 거대한 호수가 있는 곳이었어요. 너무나도 맑고 깨끗해 밤하늘의 별들을 한가득 담아내고 있었죠. 그 아름다움에 흠뻑 취하고 있자, 어린아이가 말했어요.


“그거 아니? 우리는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다짐하지만, 막상 눈앞에 닥치면 여러 유혹에 넘어가게 된다는 걸.”


당신은 공감이 된다며 고개를 끄덕였어요. 꼭 꿈이 아니더라도 그랬어요. 어떤 일을 계획한 뒤 하루도 안 돼 지키지 못한 적이 부지기 수였죠.


“우리가 이곳에 온 이유는 그래서야. 이 호수 안에는 꿈을 방해하는 모든 부정적인 행동들이 들어 있거든. 네가 호수에 발을 담그면 너의 잘못된 행동을 모조리 볼 수 있어. 호수 쪽으로 걸어가 보겠니?”


당신은 고개를 그덕인 뒤, 호수를 향해 걸었어요. 이내 호수에 발을 담그자 차가운 한기가 온몸을 덮쳤어요. 그리고 호당신의 모습이 비춰지기 시작했어요. 무언가를 계획하고지키지 않는, 게으르고 나태하게 있는, 도전하지 않는, 조금만 힘들면 포기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등등 꿈을 방해하는 온갖 행동들이 호수를 통해 나타나고 있었죠.



Q. 꿈과 멀어지게 하는 당신의 문제행동은 무엇인가요? 깊이 생각해 보고, 꿈을 해치는 부정적 행동을 모두 쓰세요.


꿈해치는.png




당신은 호수를 통해 문제 행동을 적나라하게 보았어요. 평소에 자각하고 있던 문제 행동들이 있는가 하면, 호수를 통해 객관적으로 보아서야 문제였다고 생각되는 행동들도 있었어요.


“지금 보이는 문제 행동 중, 너에게 가장 치명적인 걸 하나 골라 보겠어? 그 행동이 너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는지 지금부터 질문을 해볼게.”


당신이 알겠다며 고개를 끄덕이자, 어린아이가 질문을 시작했어요.




1) 문제행동


어린아이: 내가 꿈을 이루는데 가장 방해가 되는 문제 행동은 뭐야?

나:



2) 부정적 경험


어린아이: 그런 행동을 하게 된 부정적 경험이 있어?

나:



3) 마음상태


어린아이: 문제 행동을 할 때 내 마음 상태는 어때?

나:



4) 내 신념


어린아이: 문제 행동이 내 신념에 맞아?

나:



5) 자존감


어린아이: 문제 행동을 할 때 내 자존감은 높아져? 낮아져? 만약 존재감이 높아진다면, 내가 착각하고 있는 가짜 자존감은 아닌지 생각해 보자.

나:



6) 꿈에 미치는 영향


어린아이: 문제행동을 하며 살아간다면 네 꿈에 어떤 영향이 미칠까?

나:



7) 내 행동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


어린아이: 문제행동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는 뭐야?

나:



8) 나를 보는 주변 사람의 생각


어린아이: 주변 사람들은 너의 문제행동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할 거 같아?

나:



9) 미래 목표에 주는 영향


어린아이: 문제행동을 계속 한다면, 미래목표에 어떤 영향을 줄까?

나:



10) 미래의 모습


어린아이: 문제행동을 하고 살아간다면 너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나:



11) 결과


어린아이: 문제행동으로 인해 나는 결국 어떤 결과를 얻을까?

나:



12) 관찰자


어린아이: 1번부터 11번 문항까지 이 사람이 대답한 이야기를 모두 읽어보도록 해. 그리고 지금부터 너는 제삼자 관찰자입장이 되어보는 거야. 문제행동이 잘못 됐다는 걸 알면서도 이런 행동을 계속 하고 있는 이 사람이 어떻게 보이는지 말해줘.

*철저한 관찰자(제삼자) 입장으로서 답하세요.

나:



어린아이: 이 사람에게 앞으로 행동을 어떻게 교정하라고 말하고 싶어?

*철저한 관찰자(제삼자) 입장으로서 답하세요.

나:



13) 자원


어린아이: 좋아. 이제부터 관찰자가 말한 걸 자원으로 삼도록 하자. 여기서 자원이란, 네가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나 힘들어 할 때 이겨 낼 수 있는 ‘힘’을 말해. 지금 너의 '자원'은 '관찰자의 조언'이야.


그이제 다시 본래의 네 입장에서 생각하도록 하자. 관찰자가 한 말을 다시 읽어 보자. 거야. 그리고 이제 나는 문제행동을 어떻게 교정할 건지 말해보자.

*관찰자가 아닌, 내 입장에서 나는 앞으로 어떻게 행동을 교정할지 쓰세요.

나:




당신은 관찰자가 조언해줄 걸 자원으로 삼아 문제행동을 어떻게 교정할지 어린아이에게 말했어요.


“좋아. 이제 두 눈을 감아볼래? 그리고 머릿속으로 문제행동이 교정된 너의 모습을 떠올리는 거야. 나태하고 게을렀다면 부지런한 모습으로,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했다면, 용기 있는 모습으로, 계획을 세워놓고 쾌락에 넘어갔다면, 더는 그러지 않는 너의 모습을 이미지로 떠올려.


그리고 그 이미지를 ‘보고(시각)’, ‘듣고(청각)’, ‘느끼도록(신체감각)’ 해. 나는 어떤 행동을 하고 있고, 주변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나는 어떤 말과 생각을 하고 있고, 주변에서는 어떤 소리와 말이 들리는지, 지금 이 이미지가 어떻게 느껴지고 어떤 감정으로 다가오는지, 모두 느끼도록 하자. 이 이미지 트레이닝을 반복하면, 현실에서도 똑같이 행동하고 있는 너를 발견할 거야.”


당신은 어린아이의 말을 듣고 그 자리에서 눈을 감았어요. 그리고 문제행동에서 교정된 행동을 하고 있는 당신의 모습을 떠올렸어요. 시각, 청각, 신체감각(느낌감각)을 통해 보고, 듣고 느끼며 변화된 당신을 모습을 발견했죠.

*마지막에 꼭 눈을 감고 문제 행동이 교정된 내 자신을 이미지화 시키는 작업을 하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꿈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신념 바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