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아론 Dec 15. 2020

[상담사례] 공포영화를 보고 환시가 보이는 학생



  남자 고등학생이 상담소를 방문했다. 이유는 공포영화 컨저링을 본 후부터 환시가 보인다는 것이었다. 인형이 등 뒤에 있거나 어두운 곳에서 나를 지켜보고 있는 것이었다.


  학생은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고, 말을 잘 표현하지 못했다. 성적은 중하위권이었는데, 공부를 열심히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아 불안감과 죄책감에 시달렸다.


  영화를 볼 때 어땠는지 묻자, 학생은 인형이 실제로 나를 위협하는 공포를 느꼈다고 했다. 옴짝달싹 할 수 없었고 몸이 굳어 움직이지 못했다. 마치 금방 죽을 것 같은 공포가 밀려왔다. 숨이 쉬어지지 않고 식은땀이 났다. 어두운 공간에 나 혼자 갇혀 있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그 후로 학생은 불면증에 시달렸다. 밤바다 아버지와 같이 잠을 잤다.


  시간이 갈수록 불안감은 증폭됐다. 학교와 집에서 생활이 점점 힘들어졌다. 그러다 보니 낯선 사람을 기피하는 증상도 나타났다. 조그마한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예민함과 신경과민증상이 나타났다.


  환경 프로파일 검사 결과 학생은 부모님이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엄마와 관계가 좋았고, 아버지와도 문제가 없었다. 다만 아버지는 신념과 도덕 체계가 강한 사람이었다.  아들이 말을 안 들으면 폭력을 사용해서라도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했다.


  그러다 보니 학생은 초등학생 때 구구단을 제대로 외우지 못해 여러 차례 맞은 기억도 있다고 했다. 또 게임만 하는 나를 보고 아빠가 훈육을 하기 위해 야구방망이로 때린 적도 있다고 했다. 아버지에게 맞을 때마다 학생은 억울하고 분노가 쌓였지만, 제대로 표출하지 못했다. 동시에 부모의 바람대로 해내지 못하는 나를 보며 죄책감과 좌절감도 느꼈다. 나에 대한 실망과 수치심으로 가득했다. 그래서 학생은 아버지와 함께 있으면 불편한 게 많았다.


  치료는 공포증이 근본적으로 어디에서부터 왔는지 알아보았다. 학생도 이유를 몰라 명상최면을 통해 원인을 찾기로 했다. 본인은 모르지만 과거의 상처로 인해 심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두고 '무의식의 덫'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결과 학생은 명상최면을 통해 내가 지금 느끼는 공포증이 아버지에게서 느끼는 두려움과 같다는 걸 발견했다.  내가 행동을 바르게 하지 않거나, 잘못을 저지르면 아버지는 일순간에 불호령을 내렸기 때문이었다. 곧 어린 시절부터 훈육이라고는 하나, 폭행을 지속적으로 당하다 보니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내면에 공포가 쌓여가고 있었던 것이었다.


  어머니(상담사)는 학생의 가족을 불러 부모님에게 이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 학생이 공포증을 앓고 있는 건 과거에 아버지에게 폭력을 많이 당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말로 안 되면 모든지 폭력으로 해결하려 하고, 심지어 구구단을 못 외운다고 어린아이를 때리는 게 말이 되냐고 했다. 요즘으로 치면 아동학대나 다름없었다.


  아버지는 어머니(상담사)의 이야기를 듣고 신중히 생각하더니 이내 인정했다. 아들에게 미안하다고 사과를 했다. 아들이 왜 이렇게 변했는지 이해를 하고 내 교육방침과 행동을 바꾸겠다고 했다. 그렇게 환경치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그 후 학생은 인지치료와 함께 밀턴 에릭슨의 명상최면 치료를 받았다. 명상을 통해 떨어진 자신감과 자존감도 회복시켜주었다.


  그 결과 학생은 9회기에 환시를 보는 현상이 완전히 치료가 되었다. 동시에 시험도 잘 봐 전교 상위권에 오르기도 했다.


  이처럼 심리 증상은, 단순히 표면적인 일로 인해 갑자기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과거로부터 상처가 쌓여오다 어느 순간에 폭발한다. 컨저링은 학생에게 그런 기폭제 역할을 했다. 또. 컨저링을 보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언젠간 심리 증상이 나타났을 것이다. 성인이 되어서도 아버지에게 맞게 되는 환경에 살고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

  그래서 심리치료에서는 환경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만약 학생의 아버지가 내 교육과 행동에는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나왔다면, 학생의 치료는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상담소에 오는 많은 내담자들이 이처럼 환경에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다.

  '환경치료'란 무엇인지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매거진에 있는 '환경치료 편'을 보길 바란다.


https://brunch.co.kr/@aronsong/53



심리상담 사례집 <벼랑 끝, 상담>이 출간 되었습니다.

어떤 책에서도 볼 수 없었던 심리상담의 디테일과 심리치료 기법을 확인하세요.

17명의 상담 사례와 30가지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담겨 있습니다.


내담자 증상과 상담 종류


대인기피증 | 남성혐오 | 여성혐오 | 성추행 피해 | 공황장애 | 강박증 | 불안증 | 우울증 | 조현병 | 환시 | 환청 | 분노조절장애 | 정체성 혼란 | 피해의식 | 피해망상 | 트라우마 | 아동상담 | 성인상담 | 부부상담 | 고부갈등 | 연애상담 등 다양한 증상과 상담 진행



심리치료 프로그램


환경치료 | 나이테로 보는 내 인생 | 자화상 | 내 의욕을 상실하게 하는 것들 | 생각 바꾸기 | 신념 바꾸기 | 미션치료 | 집단상담 | 상황극치료 | 감정치료 | 게임치료 | 감정관리치료 | 입장 바꿔 생각하기 | 목표설정이란 | 연기치료 | 타임라인 | 현재의 나가 과거의 나를 위로하고 행동 교정하기 | 어린 나 만나기 | 영웅의 여정 | 서로에게 담아준 것 | 서로의 문제 알아보기 | 명상최면치료 | 명상치료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1115612


매거진의 이전글 [상담 후기] 강박증 상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