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아론 Feb 10. 2021

[상담사례] 3화_청년의 피해망상

*현재 어머니가 상담소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모든 사례는, 아들인 제가 어머니(상담사)를 보는 형태로 서술이 되었습니다.

<어머니>는 상담사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내담자의 어머니가 아니니 헷갈리지 않게 참조해주세요.


*본 내용은 1화부터 보셔야 이해하기 좋습니다.


https://brunch.co.kr/@aronsong/286

https://brunch.co.kr/@aronsong/287


청년의 심리 증상


청년은 본격적으로 상담을 시작했다. 먼저 각종 검사지를 진행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조현병: 60%

대인기피증: 70%

피해망상: 80%

자만심: 80%


청년은 무엇보다 피해망상이 심했다. 가족들이 자신에게 알 수 없는 음모를 꾸미고 있으며 어떤 일을 해도 망하게 하는 작적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누군가에 의해 자신의 인생이 끌려가고 있다고 했다. 그것을 표현한 게 바로 아래 그림이다.




  청년은 그림과 같이 나는 누군가의 손바닥 위에 놓여 자유롭지 못하다고 했다. 이 알 수 없는 존재가 내 삶을 좌지우지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아무리 노력을 해도 결국은 부정적인 상황으로 갈 거라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었다.


 하지만 청년은 동시에 자만심이 80%나 되는 사람이었다. 그로 인해 스스로를 우월한 존재로 생각했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원인은 부모님으로부터 기인했다. 과거에 부모님에게 무시를 많이 당해, 나는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강했다. 스스로 나는 엄청난 일을 할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시시한 일은 할 생각이 없었다.


  하지만 대인기피증으로 인해 직장생활이나 집단에 들어가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는 아르바이트를 할 때도 사람에 대한 공포심과 두려움이 혼재했다. 그러다 보니 실상 아무런 용기를 내지 못하는 상태였다. 또한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도 몰랐다.


  원장님은 이처럼 청년에게 나타나는 증상들을 하나하나 치료하기 위해 프로그램 계획을 세웠다. 첫 번째는 6단계 치료였다.


  <6단계>는 내담자의 전반적인 삶과 생각, 사고, 가치관을 탐색하는 치료도구이다. 이 도구를 수행하면 내담자는 과거와 현재에 자신이 어떤 환경에 살고 있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과거>


1단계 환경


원장님: OO 과거에 어떤 환경에서 살았나요?

청년: 어려서부터 부모님이 잦은 싸움을 하는 환경에서 살았어요. 그래서 두렴과 공포가 항상 내재되어 있었고요. 또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셔서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습니다.


2단계 행동


원장님: 그런 환경 속에서 OO 씨가 할 수 있었던 행동은 무엇이었나요?

청년: 대화할 상대도 없고 놀아주는 사람도 없어서 혼자 지내는 수밖에 없었어요.


3단계 능력 


원장님: 과거에 OO 씨가 가지고 있던 능력은 무엇이었나요?

청년: 저는 어렸을 때부터 제가 뭘 잘하는지 알 수 있는 기회가 하나도 없었어요. 그래서 아무런 능력도 없었어요.


4단계 신념


원장님: 과거에 OO 씨는 어떤 생각과 신념으로 살았어요?"

청년: 나는 불행하다. 피해자다, 할 수 있는 게 없다, 사랑받지 못했다. 이런 생각으로 가득 차 있었어요.


5단계 정체성  


원장님:  OO 씨는 과거에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나요?

청년: 그냥 필요 없는 사람인 거 같았어요.


6단계 영성


원장님: 종교나 누군가를 믿는 사람이 있었나요?

청년: 아니요. 누구도 믿지 못했어요.

원장님: 좋아요. 이제는 과거에서 거슬러 올라가 현재 상태에 대해 물어볼게요.



<현재>


1단계 환경  


원장님: 현재 OO 씨는 어떤 환경에서 살고 있나요?

청년: 부모와 격리되어서 오피스텔에서 혼자 살고 있습니다.


2단계 행동 


원장님: 그 환경에서 OO 씨가 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요?

청년: 그냥 집에서 혼자 지내는 것 밖에 없어요.


3단계 능력


원장님: 현재 가지고 있는 능력이 있나요?

청년: 아니요.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어요.


4단계 신념


원장님: 현재 OO 씨는 어떤 신념과 생각을 가지고 있나요?

청년: 사람들이 제 인생을 자기들 멋대로 끌고 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5단계 정체성


원장님: OO 씨는 현재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나요?

청년: 누군가에게 조종받고 있는 사람이에요.


6단계 영성


원장님: 현재 종교나 믿는 사람이 있나요?

청년: 아니요. 아무도 믿을 수 없어요.




이처럼 청년은 과거와 현재 모두 상황이 나아진 거라고는 단 하나도 없었다. 과거도 현재도 부정적인 상태였다. 원장님은 6단계 도구를 마치고 세부감각 지우기 치료를 진행했다. 청년에게 있는 부정적인 것들을 하나하나 지워나갔다.


세부감각 지우기란?

세부감각 지우기는 명상최면 치료 중 하나입니다. 과거 기억 속 부정적 감정을 없애주는 심리치료입니다.

텀블벅에서 펀딩을 진행중인 도서  <벼랑 끝, 상담> '명상최면 치료편'을 보면 자세한 과정이 나와있습니다.

 

*브런치에 연재되는 심리치료 프로그램 저작권은 <활용심리상담사협회>에 있습니다. 개인이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나, 협회, 단체, 그룹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상업적으로 이용하거나 무단 복제 배포를 할 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텀블벅에서 심리상담 사례집을 펀딩합니다.

도서 제목은 <벼랑 끝, 상담>

각종 심리증상에 관한 원인, 이론 치료과정을  썼습니다.

심리나, 심리상담에 관해 관심있는 분들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https://tumblbug.com/aronsong?ref=discover



매거진의 이전글 [상담사례] 2화_청년의 피해망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