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아론 Aug 15. 2021

[심리분석] 무기력해지는 원인 찾는 법

우리는 삶을 살아가다 보면 무기력에 빠질 때가 있습니다.

하루 종일 잠만 자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하루를 보냅니다.

불안정한 삶을 살며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렇다면 무기력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의욕 상실'에 있습니다.

의욕을 상실하게 만드는 상황이 있고,  그로인해 인해 무기력에 빠집니다.


그럼 의욕을 상실하게 만드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위 사진이 내 의욕을 상실하게 만드는 것들입니다.

표에 색칠을 하면, 나는 무엇에 주로 의욕을 상실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무기력해지는 데에는 복합적인 원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예를 들면, 부모님에게 간섭받을 때, 상사가 다른 사람 앞에서 꾸짖을 때, 나는 무기력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욕을 상실하는 것들을 글로 쓰면 더 구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질문에 답하면, 나는 어떤 상황에 의욕을 상실했는지 구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내가 왜 무기력해지는지 아시겠나요?


무기력은 의욕상실에서 시작됩니다.


이제 무기력해지는 원인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스스로 답을 찾을 차례입니다.


나는 위와 같은 의욕상실에서 탈피하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 것인지, 나만의 답을 찾아야 합니다.

그 답을 찾아야만 무기력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받은 상처나 트라우마로 인해 무기력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심리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어린왕자 함께하는 심리치료 여행>에서는 셀프 심리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텀블벅에서 도서  <어린왕자와 함께하는 심리치료 여행>을 펀딩중입니다.


○ '번아웃'이 온 직장인
○ 무기력으로 인해 아무것도 안 하게 되는 분
○ 실패로 좌절에 빠진분.
○ 떨어진 자존감과 자신감을 강화하고 싶은 분
○ 부당한 일이나 괴로운 기억 때문에 힘드신 분
○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는 분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책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https://tum.bg/BfbyoL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비하, 부정적 생각, 완벽주의 없애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