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존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다 Sep 17. 2021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다시 삶을 선택한 이유

노력과 행복은 비례하지 않는다


#1

왜 태어났을까?

우리 가족은 어쩌다, 나같은 딸/언니를 만나서 이 고생일까?


나는 아홉살 때부터 이 고민을 하면서 잠을 못 이뤘다.




#2

처음에는 엄마를 위해 살았다.

엄마의 고통스러운 삶

아빠로 인해 고통스러운 그 삶에서 구해줄 수 있는 사람이

엄마는 나밖에 없다고 했다.


내가 엄마를 구해주기 위해선 공부를하고 성공해야 한다고 가르치셨다.


그래서 나는 공부했다.

내가 공부해야 엄마를 구할 수 있다고

진실로 믿었기 때문이다.


중고등 시절에

시험에서 하나 틀린 것을 알때마다 쉬는 시간에 울음이 터져나왔다.

애들은 '하나 틀렸다고 재수없네'라며 툴툴 거렸지만,

나는 재수없네가 아니라, 우리 엄마와 가족을 구하기 위해

공부를 잘 해야하고, 성공해야 하는데

시험 한 문제를 틀리면 그 모든 것이 망가질 것 같아 두려웠다.


나에겐 공부가 유일하게 내가 할 수 있는 생존수단이었다.




#3

모든 것은 동전의 양면이다.

잘 할 줄 아는 것이 없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나마 공부밖에 없었다

(뭐 그렇다고 서울대 갈 정도는 아니다)


나의 트라우마지만, 나를 성장시킨 원동력이기도 하다.

엄마와 동생을 잠시나마 구해줬지만, 나를 절망에 빠뜨리기도 했다.




#4

아빠의 죽음 이후 나는 다시 한번 삶을 택했다.

동생과 엄마를 위해서


아빠의 죽음 이후에 두 번째 죽음의 유혹이 있었지만,

엄마와 동생을 반드시 행복하게 

아빠대신

내 힘으로 지켜주고 싶었다.

그리고 잠시나마 몇년 간, 그 꿈을 이뤘다.


그런데 그게 무너져버렸다.


동생의 선택은 나에게 너무나도 큰 절망이었다.


긴 시간의 두려움과 고통, 인내, 눈물, 피, 땀

그 모든 것을 걸고 15년을 살아왔는데

내 노력은 모두 물거품이 되어버렸다.


동생은 잠시 행복한 듯 보였지만,

다시 불행에 빠져버렸고 죽음을 택했다.

엄마도 드라마에서 보던 삶보다 더한 비극이 더해졌다.



#5

노력하면 부자가 되고, 성공하고, 행복해 질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엄연히 출발선이 다르고

노력한다고 반드시 보상이 따르는 것은 아니다.


너무나도 잘 안다.

하지만 최소한, 정말 최소한

운명은 나에게 최소한의 그런 것을 베풀지 못하는 걸까?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보고

물이 반이 담긴 컵을 보고 '물이 반이나 남았네'라고 나를 다독이며

가족을 다독이며

잘 살 수 있을거라는 희망을 품고

그렇게 버티고 버텨서 조금씩


그 모든 노력의 끝이 이렇다니

내 인생의 노력과 의미란 무엇일까




#6

세 번째로, 죽음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너무나도 죽고 싶었다.


검색도 많이 했다.

두려웠다.

살아갈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다.


나는 또 선택하지 못했지.

새로운 가족 때문에




#7

나에겐 세 아이들이 있다.


남편에겐 미안하지만, 너무도 멘탈이 강하고 건강한 사람이므로

내가 없어도 잘 살 것 같았다.


하지만 아이들.

나는 내가 그렇게 자라왔기 때문에

부모가 어릴 때 자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내가 우리 부모님같은 사람이 될까봐 늘 경계했고 두려웠다.


내 동생이 나에게 남긴 지울 수 없는 상흔

그것만큼은 아이들에게 차마 줄 수 없다는 그 생각 하나로 버텼다.


슬픔과 우울은 나의 대에서 끝나야 한다.

아빠 혹은 그 위에서부터 전해져 내려오던 유전자

혹은 집안 환경, 가난.

이 모든 것이

나의 대에서 끊겼으면 좋겠다.

아마도 동생도 같은 생각일 것이다.


나의 아이들은 죽음이라는 것을 잘 모른다.

이모가 아직도 스페인으로 멀리 여행을 떠났다고 알고 있다.

죽음이라는 것은 게임속에서  Game Over가 되는 것인 줄로만 알고 있다.


이 아이들 앞에서 슬픔을 드러낼 수 없었고,

이 아이들에게 내가 받은 상처보다 더 큰 것을 주는 것은 정말 죄악이라 생각했다.


내가 아무리 철없는 엄마일지라도

내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을 때까지 나는 지켜줘야지

나는 스무살에 아빠가 돌아가셔도 힘들었는데, 내가 그러면 안되는 것이다




#8

억지로 부여잡은 정신

살기위한 방법을 찾아서 발버둥쳤다.


나는 아파요.

나는 이런 상처가 있어요.

배려해주세요. 제발 도와주세요.


부끄럽지도 않은가 싶을 정도로 주변에 외쳤다.




#9

얼마 전의 나는 다시 한번 마음을 부여잡았다.

이제는 아이들 뿐만이 아니라 남편을 위해서도 있다.


부부생활이라는 것이 늘 좋을 수많은 없는 것이기에 우리에게도 많은 위기가 있었다.


하지만 작년의 동생의 죽음 이후 남편의 생각과 태도에 대해

나는 너무나도 큰 빚을 지게 되었다.


그 빚을 갚으면서 나는 살아야 한다.


나의 아이들과 남편에게 평생 보은을 하면서 나는 살아가고 싶다.



#10

몇 주 전, 종합심리검사를 받았다.

상담사의 마지막 문의는

죽고 싶다는 생각이 있나요? 
그렇다면 바로 뛰어내리는 방식으로 바로 즉흥적으로 죽고 싶을 것 같아요. 
아니면
내일 아침 눈을 떴을때 내가 사라졌으면 좋을 것 같아요?


나는 앞서 말했듯이,

마음을 고쳐 먹었기 때문에

죽고 싶은 생각에 대해서는 접었다고 대답을 했다.


하지만 그분은 다시 짚었다.

가족을 위해서라고 하셨잖아요, 그런 것들이 전혀 없다면 어떨 것 같으세요?


나는 쉽게 대답하지 못했다.

나는 나를 위해서 살아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유소년기에는 엄마를 그 생활에서 구하기 위해서

청년기에는 엄마와 동생의 안위를 위해서

지금은 세 아이와 남편을 위해서


여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살고 있다.

그것도 열심히 뻔뻔하게


언젠가는 나의 몸부림이 누군가에게는 마지막 희망이 되었으면 좋겠다.

언젠가는 나를 위해서 살아보고 싶다

나를 위해서만 오롯이 살아보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미 수업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