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존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다 Feb 14. 2021

남겨진 사람들

어느 날 갑자기 동생이 세상을 떠났다.


#1

나는 자살 유가족이다.

그 일이 있은 이후 막 1년이 지났다.


때로는 엊그제 일 같이 생생하기도 하고,

때로는 아무 일 없었던 것 같다.


동생의 기일을 기점으로 한 달 전부터 나는 부쩍 예민해져 있다.

감정의 폭도 높낮이가 깊어졌다.


내가 새로 꾸린 가족들을 위해 지난 일은 어쩔 수 없다 생각하고

다시 열심히 살아보기로 마음을 고쳐 먹었지만

그래도 늘 슬픔과 우울이 내 곁에 남아있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그래도 주변 사람들은 이런 나를 보고 많이 좋아졌다고 한다.

화를 내기도 하고, 일에 몰두하기도 하며 이 모든 것들이

에너지가 바닥을 치고 올라왔기에 가능하다고 얘기해준다.



#2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꽤 오랫동안 했다.


나는 늘 무슨 일이나 고민이 생길때면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여다보곤했다.

모든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는 없는 노릇이니,

주로 책을 통해 알고자 했다.


동생 일을 겪고 나서도 마찬가지였다.

물론 책을 찾고, 사고 차마 다 읽지는 못했지만

많은 자료가 있지는 않았다.


아마도 사회에서 암묵적인 금기어로써,

그것이 세상에 드러나서는 안되는 분위기이기 때문인걸까


TV에 연예인 혹은 유명인들이 운명을 달리했을때마다

남의 이야기로만 생각했다.

그 사람의 슬픔에 나도 슬퍼졌지만, 남겨진 가족들의 아픔까지 알 도리는 없었다.


어떻게 시작을 하고 끝을 맺어야 할지 모르겠다.

나를 위해, 또 다른 나와 같은 아픔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동생을 평안히 내 마음에서 보내주기위해 

나는 이 주제로 글을 써보기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다시 삶을 선택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