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르페지오 Sep 10. 2020

형님과 동서

나에겐 형님과 동서가 있다.


형님은 나보다 여섯 살이 많다. 여섯 살 차이는 궁합이 좋지 않다고 하던데 그래서인지 나는 형님과 사이가 좋지 않다. 아니 결혼한 후 이십여 년 동안 거의 만나지 못했기에 서먹한 사이라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형님은 결혼한 후 계속  외국에서 살았다. 큰 며느리이지만 일 년에 4번 제사와 차례를 지내는 시댁에서 만난 적이 한 번도 없다. 매년  한두 번씩 한국에 와서 한 달 넘게 머물다 가지만 기가 막히게 명절과 제사를 피해서 오기 때문이다. 둘째 며느리인 내가 제사를 책임져야 하는 것이 억울하고 화가 나지만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산다. 이십오 년 넘게 해 온 명절 음식에 질려 전을 먹지 않는 내게 제사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으니 부럽다고 망언을 하는 그녀를 만나지 않는 것이 차라리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산다.


동서는 나와 동갑이다. 동서와 나는 동갑이라 그런지 처음부터 잘 통했다. 시댁에서 일 년에 서너 번씩 하루 종일 같이 음식을 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 보니 금방 친해졌다. 우리는 제사 음식을 준비하고 시댁의 대소사를 처리하면서 서로 다투지 않고 배려하며 지낸다. 나는 하나뿐인 동서랑 사이좋게 지낼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산다.


동서는 자폐아를 키우고 있다. 2~3살 되었을 때쯤 아이가 조금 이상하다고 느꼈는데 그것이 자폐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올해로 열여덟 살이 된 조카는 가만히 있지 못한다. 아이가 고등학교만이라도 졸업하기를 원하는 동서는 매일 아이와 함께 등교를 한다. 혹시라도 아이가 이상 행동을 하면 제지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는 장애인 학교로 옮기기를 원하는 눈치이다. 그러나 자페 아동은 갈 곳이 없다. 중증 장애인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애인 학교에서는 자폐아가 받을 수 있는 교육이 없다. 입시 일정에 쫓겨 정신없이 돌아가는 일반 고등학교에서도 자폐아는 골칫덩어리일 뿐이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판타지이다. 현실에서는 최수연 같은 친구도 강기영 같은 스승도 존재하지 않는다. 조카 때문에 이런 슬픈 현실을 알게 되어 마음이 아팠다. 자폐아를 키우는 부모들이 왜 외국으로 가는지 알게 되어 서글프다.  


자폐아를 키우는 부모는 아이가 크면 클수록 고민이 많아진다. 아이가 힘이 세지니 통제하는 것이  어렵부모가 늙고 병들면 누가 내 아이를 누가 돌봐줄까 하는 걱정이 커지기 때문이다.


안 그래도 힘든 동서에게 또 시련이 닥쳤다. 친정어머님이 암인데 하필 암이 발생한 부위가 수술도 할 수 없는 부위라고 했다. 그 이야기를 하면서 동서가 울었다. "나 때문에 그렇게 된 것 같다. 내가 너무 속상해서 엄마한테는 마음속 이야기를 다 했는데 그래서 엄마가 암에 걸린 것 같다"며 울먹였다. 뭐라 위로를 해야 할지 몰라서 그저 동서 손을 잡고 같이 울었다.


그런데 며칠 전, 동서 어머님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었다. 남에게 폐를 끼치기 싫어하는 동서는 장례가 끝날 때까지 시부모님과 내게조차 소식을 전하지 않았다. 코로나 때문에 장례는 가족끼리 조용히 치렀다고 담담하게 전하는 동서의 말에 수화기 너머로 조용히 눈물만 흘렸다.


동서에게 닥치는 시련 때문에 마음이 너무 아프다. 안 그래도 힘든 사람에게 왜 이렇게 힘든 일이 계속 일어나는원망스럽다.


동서가 괜찮았으면 좋겠다.

아니 동서가 조금이라도 괜찮아졌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할머니와 손자의 해외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