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자본수익률을 내는 기업들은 어떤 종류의 특별한 우위를 확보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특별한 우위, 즉 경쟁 우위가 있기 때문에 경쟁사들이 생겨도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내는 능력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
1.
헐값 취득 기회는 일반적으로 감정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투자자가 아니라 가격과 가치 사이의 불균형에 늘 유념하는 투자자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경험을 통해 나는 적어도 두 가지는 확신할 수 있었다.
1) 당신이 정말 주식시장을 이기고 싶다면, 대부분의 전문가와 학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그렇다면 오직 한 가지 실질적인 대안이 남는데, 그것은 바로 당신 혼자 힘으로 해내야 한다는 것이다.
3.
만약 제이슨이 껌 사업의 일부에 대해서 당신의 돈을 원할 경우, 이 투자는 매년 6퍼센트 이상의 수익을 내야 한다. 아니면 절대 빌려 주지 마라! 제이슨이 장기간 돈을 빌리려 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정부에 돈을 빌려 주면 위험 없이 6퍼센트를 받을 수 있으니까!
4.
공식은 미국의 주요 증권거래소 한 곳에서 거래되는 3,500개의 기업을 규모 순으로 나열한 목록으로 시작한다. 그 다음에는 자본수익률을 기초로 해서 1등부터 3,500등까지 등수를 매긴다.
자본수익률이 가장 높은 기업은 1등, 가장 낮은 기업(아마 사실상 돈을 잃고 있는 회사)은 3,500등이 될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해서 232번째로 가장 높은 자본수익률을 내는 기업은 232등이 된다.
다음으로 공식은 이익수익률을 가지고 다시 똑같은 방식으로 등급을 매긴다. 이익수익률이 가장 높은 기업은 1등, 가장 낮은 기업은 3,500등이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3,500개 기업 중 153번째로 가장 높은 이익수익률을 내는 기업은 153등이 된다.
마지막으로 공식은 두 등수를 합친다. 공식은 자본수익률이 최고이거나 이익수익률이 최고인 기업을 찾지 않는다. 공식은 이 두 가지 요소를 가장 잘 조합한 기업을 찾는다. 그러므로 자본수익률이 232등이고, 이익수익률이 153등인 기업은 이를 합한 385(232+153)등이 된다. 자본수익률은 1등이지만, 이익수익률은 1,150등밖에 안 되는 기업은 1,151(1,150+1)등이 된다. 그러므로 더 나은 조합 등수는 385등이다.
5.
간단히 말해서 높은 자본수익률을 내는 기업들은 어떤 종류의 특별한 우위를 확보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특별한 우위, 즉 경쟁 우위가 있기 때문에 경쟁사들이 생겨도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내는 능력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
6.
어떤 투자 전략이 정말 이치에 맞는다면, 장기간 투자하면 투자할수록 궁극적인 성공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투자 기간에 대한 시야는 5년 또는 10년, 20년으로 잡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러나 쉽지는 않겠지만 투자 전략은 투자를 3년 내지 5년만 유지해도 대부분의 투자자들보다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이 3년 내지 5년은 또한 다른 투자 전략들과 리스크나 실적을 의미 있게 비교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간이기도 하다.
7.
1) 단기적으로 미스터 마켓은 주식을 적정가 이하 또는 이상으로 팔거나 사는 매우 감정적인 사람처럼 행동한다.
2) 장기적으로 보면 완전히 얘기가 달라진다. 그는 전혀 딴판이 되어 적정 가격을 매긴다. 그렇다! 단기적으로 볼 때는 제정신이 아닌 것 같은 미스터 마켓도 장기적으로 보면 사실 아주 분별 있는 사람이다. 짧게는 수 주 혹은 수 개월이, 길게는 수 년이 걸리기도 하지만, 미스터 마켓은 마침내 우리의 주식에 대해 적정가를 지불할 것이다.
8.
가격 책정이 잘못된 주식들은 중소형주들에서 더 쉽게 발견할 수 있다.